인간 존엄성 묻는 여섯 가지 질문 '쓰고도 달콤한' 전시
상태바
인간 존엄성 묻는 여섯 가지 질문 '쓰고도 달콤한' 전시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08.2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까지 ACC 복합전시6관…국내외 작가 6인 참여

지구 반대편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지금, 우리는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예술 작품으로 인간 존엄을 탐색해 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11월 27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쓰고도 달콤한' 전시를 개최한다.

전시는 '민주·인권·평화'를 주제로 인간의 존엄성을 이야기한다.

광주·전남 출신 작가 3명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작가 각 1명 등 모두 6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작품은 개인적 경험에서 시작해 이데올로기, 난민, 성소수자, 빈부 격차, 인간 실존, 소외계층을 발생시키는 현실 사회를 성찰한다.

나아가 주변으로 시선을 확장해 인류 보편의 가치를 제시한다.

인도네시아 작가 다보츠의 '인간보다 더 인간다운'은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 자카르타의 혼잡한 풍경을 통해 복잡한 사회와 가난, 사회제도 속에서 먹고 사는 내용을 대형벽화로 다뤘다.

민성홍의 '스킨_레이어' 연작은 사회 구조 상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이산과 버려진 물건에 주목한다. 이를 해체하고 재조합한 가변적인 구조물을 통해 유동적인 상황 속에서 개인 고유의 정체성을 탐구한다.

스베이 사레스, Wings of Throne, 2020, 천, 케이폭,  작가 리차드 코 파인 아트 갤러리 제공
스베이 사레스, Wings of Throne, 2020, 천, 케이폭, 작가 리차드 코 파인 아트 갤러리 제공

캄보디아 출신 스베이 사레스의 '왕좌의 날개'는 20세기 후반 캄보디아의 굴곡진 정치 상황을 권력의 상징인 날개로 표현한다. 금속, 위장, 군복 문양과 같이 전쟁에서 사용되는 재료를 사용해 전쟁의 폭력, 권력, 생존을 고찰한다.

이매리의 '지층의 시간'은 인류의 흥망성쇠를 담고 있는 땅의 역사를 추적, 과거를 통해 현재와 다가올 미래를 연결한다.

전나환의 '더 큐(The Q)' 연작은 6개월간의 성소수자와 비 성소수자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다. 42명의 이야기를 모두 한 곳을 바라보며 행진하는 모습으로 재현했다.

베트남 작가 쩐 루엉의 '럽 로애(Lập Lòe)'는 이념이 낳은 세뇌와 탄압의 상처들을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빨간 스카프와 신체의 상처로 함축해 드러낸 행위예술 영상작품이다.

전시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ACC 누리집(www.ac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