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복합쇼핑몰 여야공방 일단락…"정쟁화 않은건 실용적 자세"
상태바
광주 복합쇼핑몰 여야공방 일단락…"정쟁화 않은건 실용적 자세"
  • 연합뉴스
  • 승인 2022.09.0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신속·투명 등 원칙 제시…유치 촉구 단체 "매우 환영"
기자회견 하는 강기정 시장강기정 광주시장이 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2.9.7
기자회견 하는 강기정 시장
강기정 광주시장이 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2.9.7

광주 복합쇼핑몰 논의를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 요구와 관련한 소모적인 여야 공방이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7일 광주시가 발표한 복합쇼핑몰 유치 방향에 따르면 업체별 사업 계획 검토, 행정 절차 지원 등은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에서 주도하게 된다.

협의체에는 시 관련 부서, 자치구가 참여하기로 해 최근 정치권 공방 대상이 된 일부 소상공 단체의 민관협의체 구성 요구는 수용되지 않았다.

광주시는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 신활력행정협의체 검토 내용 등을 공개하고 별도 절차를 통해 시민·시의회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핵심 고려 요소 가운데 하나인 지역 중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서는 유통산업발전법에서 보장하는 '유통업 상생발전협의회'를 자치구에서 구성하고, 이를 준용해 시 차원에서도 한시 기구인 가칭 '복합쇼핑몰 상생발전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복합쇼핑몰 성공을 위해 최고 수준의 민간투자, 상생과 연결을 위한 국가지원, 시의 신속·투명한 행정지원 등 3대 원칙을 준수하겠다"며 "특히 국가 지원은 업체 결정 등 사업이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계속해서 협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형 복합쇼핑몰 유치를 촉구해온 시민 모임은 추진 방침을 반겼다.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는 자료를 배포해 "신속 투명한 행정지원 약속을 매우 환영한다"며 "법·행정·기술적 사항을 원스톱으로 검토하기 위해 시와 자치구가 일원화된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점을 높게 평가한다"고 말했다.

특히 "여당 원내대표의 복합쇼핑몰 좌초 위험 발언이 정쟁화됐는데 이를 더 정쟁화하지 않은 점 또한 실용적이고 품위 있는 자세"라며 "민관협의체 구성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유통업 상생발전협의회에서 상생안을 검토하기로 한 것도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며칠간 페이스북, 성명 등을 통해 이어진 여야의 장외 설전도 종지부를 찍게 됐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민관협의체 구성 요구를 놓고 지난 4일 페이스북 글에서 "시민단체의 반대 투쟁을 반복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기업의 자유로운 진출을 허락할 것인가, 아니면 또다시 시민단체와 협잡해 광주 시민의 염원을 짓밟을 건가"라고 더불어민주당에 물었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잇따라 반박하면서 복합쇼핑몰이 다시 정쟁 대상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한편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원회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대책위는 입장문을 내고 "광주시는 사업 전 과정에 이해당사자는 물론 시민사회, 일반시민,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구성·운영해 공론화 절차를 당장 시작해야 한다"며 "광주 상권을 실효적으로 보호하고 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는 실질 방안을 제시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