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성단체 "여성인권보호관에 독립성 가진 전문가 임용해야"
상태바
광주여성단체 "여성인권보호관에 독립성 가진 전문가 임용해야"
  • 김시원 기자
  • 승인 2022.09.1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이 성인지 업무 전문성·특수성 이해하고 있나"
"광주시, 여성 인권 강화 포기·업무 독립성 훼손 우려"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시가 여성인권보호관에 기초의원 출신을 임명하자 지역 여성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은 19일 성명을 내고 "정치인이 아닌 성인지 감수성을 갖춘 전문가여야 한다"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단체연합은 "광주시 여성인권보호관은 정치 경험이 아닌 성인지 감수성을 바탕으로 젠더 폭력을 진단할 수 있는 전문가여야 한다"며 "인권 침해 관련 식견과 경험도 갖춰야 하는 자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가 업무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심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단체연합은 "공직사회에 성폭력 사건을 독립적으로 조사한다는 믿음을 주고, 행정에 맞서 재발 방지책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자격 요건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직무와 무관한 정치인을 시 여성인권보호관에 채용한 것은 여성 인권 강화정책을 포기하고, 업무 독립성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단체연합은 "여성인권 침해를 당한 피해자들이 마지막으로 기댈 수 있는 곳이 '여성인권보호관'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여성인권보호관은 시 산하 공공기관·공기업·자치구에서 발생한 직장 내 성폭력 사건을 상담·조사하고, 피해자 보호 조치를 한다.

시장의 보고 또는 지시를 받지 않는 독립적 조사기관 '인권옴부즈맨'에 배치된다.

시는 지난 7일 여성인권보호관에 광주 남구의회 전직 의원 A씨를 임용키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