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색깔 있는 축제로 도시 경쟁력 강화"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색깔 있는 축제로 도시 경쟁력 강화"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09.2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인들과 월요대화…문화기획자·작가 등 20여 명 참석
문화분야 월요대화
문화분야 월요대화

강기정 광주시장이 문화예술인들과 만나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축제와 문화콘텐츠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강 시장과 문화예술인들은 지난 26일 오후 월요대화에서 ▲지역의 모든 축제와 연계, 시민이 참여하는 '광장축제' ▲외지인이 머물다 가는 '체류형 문화·관광 상품화'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광주시 주최 문화행사 운영 감독, 문화기획자, 미디어아트 작가, 문화 분야 학생 등 참석자들은 광주시 축제의 문제점을 진단했다.

광주만의 색깔과 정체성을 담을 수 있는 축제 기획 및 콘텐츠 발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축제들의 자체 발전 전략, 시민(관광객)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 수립, 축제 지속성 확보를 위한 소통플랫폼과 행정 지원 등 4가지를 제안했다.

참석자들은 "광주에 축제는 많지만 시민 속으로 들어가 함께 즐기는 축제가 없다"는 의견에 공감하고 축제 기획 단계부터 상상력을 더해 광주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강 시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고 광주시도 축제 지속·발전을 위해 나서겠다"며 "기획자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대원칙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날 대화에는 선영현·신영래·허준희·김규형·이현정 문화예술 종사자, 학생, 강진혁 미디어아트페스티벌 감독, 윤익 광주아트페어(아트광주22) 감독, 김호준 광주프린지페스티벌 감독, 이정헌 대인예술시장 감독, 양보경 아트피크닉 감독, 김광철 예술의거리 감독, 정형균 추억의 광주충장월드페스티벌 감독, 김선영 오버랩 대표, 정두용 청년문화허브 대표, 임용현 미디어아트 작가, 윤성민 회화작가, 전자광 장애예술인협회 회장, 김요성 시 문화체육실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