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가을 나들이 적기…다음주 초 급격히 추워져
상태바
이번 주말 가을 나들이 적기…다음주 초 급격히 추워져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0.1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까지 맑고 평년보다 2~3도 포근…아침안개·서리는 주의
차가운 대륙고기압 확장…17일부터 기온 '뚝', 찬바람
함안 악양둑방 코스모스 절정완연한 가을 날씨를 보인 12일 오후 경남 함안군 악양둑방에 조성된 코스모스 단지를 찾은 관광객들이 가을의 정취를 느끼고 있다. 2022.10.12 (사진=연합뉴스)
함안 악양둑방 코스모스 절정
완연한 가을 날씨를 보인 12일 오후 경남 함안군 악양둑방에 조성된 코스모스 단지를 찾은 관광객들이 가을의 정취를 느끼고 있다. 2022.10.12 (사진=연합뉴스)

가을 나들이를 생각한다면 이번 주말이 적기다.

13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일요일인 16일까지 현재처럼 동해상에 자리한 이동성 고기압 영향권에 놓여있겠다.

즉 13일 나타난 푸른 하늘에 상층운만 가끔 지나가고 기온은 평년(13일 기준 아침 6~15도·낮 20~23도)과 비슷하거나 2~3도 높은 완연한 가을날이 주말까지 이어진다는 것이다.

다만 하늘이 맑고 대기가 안정돼 밤사이 기온이 급하강하면서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새벽과 아침 사이 안개가 끼고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얼 수 있다.

16일에서 17일로 넘어가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기단이 바뀌겠다. 이동성 고기압은 동해로 완전히 빠지고 북서쪽에서 차갑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겠다.

지배 기단이 전환되는 사이 우리나라 상공이 잠시 무주공산이 되면서 북쪽에서 내려오는 찬 공기와 남쪽 기압골에서 올려보내는 따뜻한 공기가 부딪치는 제주에 비가 올 가능성이 있다.

내주 월요일인 17일부터 수요일인 19일까지 우리나라가 대륙고기압 영향권에 들면서 하늘은 계속 맑겠고 다만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들어오는 통에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겠다.

기상청은 17~19일 기온이 평년보다 3~7도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

서울 기준 10월 17일 평년 최저기온과 최고기온 각각 10.2도와 20.1도다.

특히 18일부터 20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에 머물겠다.

북쪽에서 세차게 내려오는 차가운 공기가 기존 공기와 뒤섞이면서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기온보다 체감온도가 낮겠다.

남하하는 찬 공기 중심이 현재 예상보다 북동쪽에 위치하면 공기가 개마고원을 돌아 우리나라에 동풍으로 유입되면서 동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수 있다. 이 경우 기온이 낮은 강원영동 높은 산지에는 비가 아닌 눈이 올 수 있다.

내주 목요일인 20일부터는 대륙고기압이 이동성 고기압으로 변질하면서 낮부터 기온이 평년 수준을 회복하는 등 완연한 가을날이 다시 나타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