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 기업인과 상생의 장'…세계한인경제인대회 여수서 개막
상태바
'모국 기업인과 상생의 장'…세계한인경제인대회 여수서 개막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0.2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옥타·연합뉴스 공동 개최…67개국 1천여명 수출상담회·트레이드쇼 등 참여
장영식 월드옥타 회장 "코로나19 이전의 활기찬 모습으로 거듭나길"
지난해 열린 세계한인경제인대회 개막식 장면지난해 10월 12일 서울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25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개막식.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열린 세계한인경제인대회 개막식 장면
지난해 10월 12일 서울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25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 개막식.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계 각국의 한인 경제인들과 전라남도 지역 중소기업이 만나 해외 판로를 개척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제26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가 27일 오후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막이 올랐다.

'한민족 경제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이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되는 이 대회는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회장 장영식)와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사장 성기홍)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올해 대회에는 67개국 141개 지회 소속 회원 700여 명을 포함해 국내 중소기업인, 유관기관 관계자 등 1천여 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4일간 여수를 포함한 전남지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와 한인 경제인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개회식은 월드옥타 홍보영상 상영, 장영식 회장 개회사, 성기홍 사장·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정기명 여수시장 환영사, 이원욱 국회 세계한인경제포럼 대표의원 축사, 단체 및 개인 표창, 환영 만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이원욱·김회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동연 경기도지사,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 전춘우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월드옥타의 차봉규 이사장, 이마태오 수석부회장, 김성학·남기학·김원호 감사, 조병태·이영현·서진형·천용수·고석화·김우재·박기출·하용화 명예회장 등도 함께했다.

장영식 회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대회가 코로나19 이전의 활기찬 모습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지금 대한민국은 K-컬처의 영향으로 어느 때보다 국격이 높아져, 우리 회원들도 세련된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변화된 대한민국을 만끽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모국의 중소기업과 소통으로 화합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통한 협회의 시스템을 혁신해 더 나은 단체로 성장해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성기홍 사장은 환영사에서 "월드옥타 회원분들은 지난 41년간 묵묵히 이국땅을 개척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한민족의 저력을 충분히 입증해왔다"면서 "모쪼록 이번 대회가 한민족 경제인들의 역량 강화와 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어 "희망과 불안, 낙관과 비관이 교차하는 현 지구촌 경제 상황을 극복하는데 재외동포 최대 규모의 경제단체인 월드옥타가 든든한 버팀목이 돼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김영록 지사는 환영사에서 "낯선 이국땅에서 어려움을 이겨내고 세계시장에서 성공의 역사를 써온 월드옥타 회원 여러분 덕분에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이름을올릴 수 있었다"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최근 전라남도는 에너지와 우주항공 등 첨단전략 산업도시, K-관광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며 "전라남도 방문의 해를 맞아 '기업하기 좋은 전남'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정기명 시장은 "국제 무역항이 위치한 동북아 국제물류기지의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여수에서 비즈니스 성과를 만들어나가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원욱 의원은 "세계 경제 위기 상황에서도 월드옥타 회원과 국내 기업인들이 합심해 노력한다면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개막식에 앞서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은 '지속가능한 미래, 혁신이 답이다'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다.

이날 행사에서 남종석 폴란드 칸 대표 등 한인 경제인 6명은 국회의장 공로상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장 등을 받았다.

오전에는 전 세계 글로벌마케터 100여 명이 참여해 중소기업 해외 지사화 확대를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대회는 30일까지 통상위원회별 회의, 수출상담회, 트레이드 쇼(Trade Show), 해외시장 진출 설명회, 차세대 글로벌 네트워크 포럼, 국제통상전략연구원이 주최하는 추계 세미나, 산업단지 투어, 회원 네트워킹 교류회 등이 열린다.

1981년 창립된 월드옥타는 67개국 세계 141개 지회에 7천여 명의 정회원과 2만8천여 명의 차세대 경제인을 회원으로 뒀다. 매년 봄에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 가을에 세계한인경제인대회를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