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기술로 미래 상상하다"…'ACT 페스티벌 2022'
상태바
"예술과 기술로 미래 상상하다"…'ACT 페스티벌 2022'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10.2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3~6일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융·복합 콘텐츠 창·제작 성과 공유
'ACT 페스티벌 2022' 포스터
'ACT 페스티벌 2022' 포스터

디지털 시대의 예술과 기술의 상호작용을 시험하고 또 다른 미래를 상상하는 축제가 펼쳐진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다음달 3일~6일까지 ACC 문화창조원에서 'ACT 페스티벌 2022' 마이크로 유토피아를 개최한다.

ACT(아트 앤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Arts & Creative Technology)) 페스티벌은 아시아와 전 세계의 예술과 기술 관련 분야 창작자·전문가들이 모여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축제의 장이다.

지난 2015년 문화전당 개관 때부터 지금까지 함께 해왔다.

올해 ACT 페스티벌은 다양한 참여자들이 모여 기술을 통해 또 다른 미래를 상상하는 '마이크로 유토피아'를 선보인다.

전시와 강연, 대담, 시청각 공연(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민들과 함께 예술적 경험과 실천을 탐구한다.

ACC는 융복합 콘텐츠의 연구 및 창·제작 결과물을 전시로 선보이며 새로운 가능성의 영역을 모색한다.

미디어아트 랩 외벽영상(미디어파사드) 작품 '디지털 공감의 창'이 페스티벌 개막과 함께 펼쳐진다.

'지구의 시간'을 비롯한 미디어월 융복합 콘텐츠 공모 '벽 너머의 공간', 신기술기반 콘텐츠 랩 '보물선 3.0: 비밀을 여는 시간'은 축제에 앞서 전시 중이다.

[렉처&토크] 아홉, 구름, 꿈, 조영각
[렉처&토크] 아홉, 구름, 꿈, 조영각

'강연과 대담' 프로그램에선 ACC 융복합 콘텐츠를 연구·제작·시연하는 프로젝트 랩과 ACC 입주작가 창작지원 프로그램(레지던시) 작가를 초청해 작품제작 과정과 미래지향적인 발상을 공유한다.

3일에는'보물선 3.0: 비밀을 여는 시간'에선 학예사의 전시기획과정과 작가의 작품 제작과정을 과거 문화유산에 관한 담론을 곁들여 논한다.

둘째 날은 '예술과 알고리즘 창의'를 주제로 작품 제작 속 알고리즘적 사고를 탐색한다.

더불어 미디어아트 랩과 시청각 공연(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 참여 작가의 작품 제작과정을 살펴본다.

5일엔 올해 ACC 레지던시 주제와 연계, '포스트휴먼 시대의 기술과 인간'을 주제로 한 강연과 레지던시 작가와 대담을 진행한다.

3~5일 저녁 7시부터 만날 수 있는 시청각 공연(오디오비주얼 아트 퍼포먼스)도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한다.

'공존의 관계망'을 주제로 자연과 인간, 예술과 기술의 관계를 고찰하는 이번 공연엔 세계적인 오디오비주얼 작가 료이치 쿠로카와와 슈니트 & 지안루 카시발디의 스캔오디언스(SCANAUDIENCE), 캐나다 몬트리올 전자음악 및 예술축제인 뮤텍(MUTEK)의 초청작을 선보인다.

여기에 미디어아트 랩 창․제작 작품 태싯그룹의 '태싯·퍼폼 [ㄱㅈㄴㅁㅇ]'과 지난 6월 공모에 선정된 시피카, 고휘, oOps.50656의 공연 작품들도 준비했다.

마지막으로 시청각 전문가(사운드·미디어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과정을 배우고 새로운 탐구를 실험하는 공동 작업도 진행한다.

'손수 제작(DIY) 신디사이저 만들기', '노래가 될 수 있는 것'은 선착순으로 ACC 누리집(http://www.acc.go.kr)에서 신청 가능하다.

'ACT 페스티벌 2022'의 모든 행사는 무료관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