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역할 필요" 청년여성노동자 실태조사 집담회
상태바
"지자체 역할 필요" 청년여성노동자 실태조사 집담회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1.05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평등 (PG)
성 평등 (PG)

청년여성 노동자의 노동 여건 개선을 위해 지자체 역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앙대학교 중앙사회학연구소 박선영 연구원은 4일 광주여성노동자회가 주최한 '90년대생 여성노동자 실태조사 집담회' 발제문을 통해 "청년여성노동자들은 취업과 실업을 반복하고 있다"며 "자발적 퇴사의 경우 근로여건 문제가 가장 큰 이유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근로기준법 위반 등 노동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한 지자체 내 노동부서 신설과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채용 성차별이나 성별 임금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세우고 집행할 수 있는 행정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채용 과정에서 성비를 공개하고 채용 과정이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지자체가 모범 사업주로서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일자리 박람회 등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임금을 공개토록 하는 등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호남 지역 평균 임금이 전국 및 수도권 지역의 평균 임금보다 낮게 형성되고 있는 실태 조사와 원인 분석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생활임금 이상의 임금체계 등 대안을 통해 청년 여성들이 절대 빈곤 상태에 놓이지 않도록 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광주여성재단 김영신 연구위원도 "광주시는 '성별 임금 격차 공시제'를 2년째 추진하고 있지만 추진 근거가 미흡한 상황"이라며 "관련 조례를 제정해 성별임금격차 개선을 위한 노력을 공공기관에서 민간부문으로 확산시켜야 한다"고 첨언했다.

이날 집담회는 여성노동자회가 지난해 8~9월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중 호남권(광주·전남·전북) 거주 응답자의 답변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이뤄졌다.

이 지역 표본 응답자는 290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