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미래차 국가산단 조성' 신청…사활 건 경쟁
상태바
광주시, '미래차 국가산단 조성' 신청…사활 건 경쟁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1.0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9곳 신청, 17일 현장 실사 거쳐 12월 후보지 선정
빛그린 산단에 들어선 광주글로벌모터스[연합뉴스 자료사진]
빛그린 산단에 들어선 광주글로벌모터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시가 미래 먹거리 선점을 위한 지방자치단체들의 국가 산단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7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미래자동차 국가산단 조성 제안서를 지난달 21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국가 산단 조성은 통상 새 정부 초기 국정과제, 대선공약 반영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절차로 여겨져 5년 만에 돌아오는 기회로 여겨진다.

전국 19곳이 신청한 가운데 국토부는 6∼7곳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져 지자체들은 사활을 건 경쟁에 돌입했다.

국토교통부는 광주 17일 등 권역별 현장 실사를 거쳐 다음 달 중 후보지를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유치산업 적정성, 수요확보 가능성, 지역성장 잠재력 등 산업 분야 배점 40점이며 부지개발 가능성, 사업추진 용이성, 정책적 타당성, 기업활동 편의성 등 입지 분야 60점이다.

광주시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광주 빛그린 산단 인근 100만평에 미래자동차 전용 산단을 국가산단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윤석열 대통령 지역 공약인 미래 모빌리티 선도 도시 구축과 연계해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등으로 대표되는 모빌리티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기지를 만든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미래차 산단은 광주 경제의 48%를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 생존,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국가적으로도 기간산업으로 미래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고 부품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광주시는 강조했다.

광주는 기아, 광주글로벌모터스 등 2개 완성차 공장을 보유한 전국 유일 도시지만, 수도권이나 영남권보다 부품 기업은 적어 산업 집적화가 요구된다고도 주장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후보지로 선정되더라도 사전 타당성, 예비 타당성 조사 등 갈 길이 멀다"면서도 "상징성이나 국가 지원의 시금석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지자체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