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구름 온다'…내년 국내외 경제성장률 전망 '줄하향'
상태바
'먹구름 온다'…내년 국내외 경제성장률 전망 '줄하향'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1.1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 내년 성장률 전망 1.8%로 낮춰…물가상승률은 2.2%→3.2%
KIEP는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 3.6→2.4%로 하향 조정
KDI, 내년 성장률 전망 1.8%로 낮춰…물가 2.2%→3.2% 상향 (CG)[연합뉴스TV 제공]
KDI, 내년 성장률 전망 1.8%로 낮춰…물가 2.2%→3.2% 상향 (CG)
[연합뉴스TV 제공]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년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3%에서 1.8%로 하향 조정했다.

수출 증가세가 크게 감소하고 투자 부진도 계속되면서 한국 경제가 잠재성장률을 밑도는 경기 둔화 국면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에너지·곡물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의 파급 효과를 반영해 내년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2.2%에서 3.2%로 올려 잡았다.

◇ 내년 성장률 전망치 1.8%…"잠재성장률 2% 하회"

KDI는 10일 발표한 '2022년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내년 경제 성장률을 1.8%로 예상했다.

이는 KDI가 지난 5월 상반기 경제전망에서 제시한 2.3%에서 0.5%포인트(p) 하향 조정된 수치다.

최근 주요 기관들이 제시한 전망치 중에서는 한국금융연구원(1.7%)을 제외하고는 가장 낮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1.8%),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1.9%) 등이 내년 한국경제 성장률을 1%대로 전망한 바 있으며, 한국경제연구원도 세미나에서 성장률 전망치로 1.9%를 언급했다.

국제통화기금(IMF·2.0%),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2%), 아시아개발은행(ADB·2.3%) 등 국제기구는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 초반대로 제시했다.

2%에 미치지 못하는 성장률은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0.7%), 글로벌 금융위기 때 2009년(0.8%),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5.1%), 2차 오일쇼크 때인 1980년(-1.6%) 등을 제외하고 기록한 적이 없다.

국책연구원의 1%대 전망은 한국경제가 맞이한 복합위기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2.5%, 2.1%로 제시한 바 있는데 향후 이를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은 1%대 성장률의 의미에 대해 "경제성장률만 갖고 경기 국면을 판단하는 건 아니지만 잠재성장률이 대략 2% 내외라면 1.8%는 그보다 하회하는, 그래서 내년에는 '경기 둔화 국면이다' 이렇게 진단했다"라고 설명했다.

KDI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8%에서 2.7%로 소폭 하향 조정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2022년 하반기 경제전망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 실장(오른쪽)과 천소라 KDI 경제전망실 전망 총괄(왼쪽)이 9일 열린 KDI 경제전망 브리핑에서 설명하고 있다. [KDI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한국개발연구원(KDI) 2022년 하반기 경제전망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 실장(오른쪽)과 천소라 KDI 경제전망실 전망 총괄(왼쪽)이 9일 열린 KDI 경제전망 브리핑에서 설명하고 있다. [KDI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 세계 경제 둔화에 수출 1.6% 증가에 그쳐…투자 부진 지속

KDI는 한국 경제의 주요 버팀목인 총수출의 증가율이 내년에 1.6%(물량 기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올해 예상되는 수출 증가율(4.3%)을 크게 밑도는 수치다.

코로나19에서 벗어나 국가 간 인적 이동이 늘어나며 서비스 수출이 회복되지만, 세계 경기 둔화로 상품 수출이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KDI는 내년 민간소비의 경우 3.1%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5월 제시한 전망치(3.9%)에서 0.8%p 낮췄다.

고물가에 따른 실질 구매력 저하와 시장금리 상승으로 올해 예상되는 증가율(4.7%)보다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경기 둔화와 대외 불확실성의 증가로 0.7%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투자는 주택시장 부진, 자금조달 여건 악화의 영향으로 내년 증가율을 0.2%로 제시했다.

경상수지는 올해(230억달러)보다 흑자 폭이 축소된 160억달러 흑자를 전망했다.

수출 둔화에도 국제유가 안정으로 교역조건이 개선되며 상품수지 흑자액(170억달러)이 올해(114억달러)보다 소폭 확대되지만, 해외여행 본격화 등으로 내년 서비스·본원·이전소득수지는 11억달러 적자를 보일 것으로 KDI는 예상했다.

부산항 신선대 부두[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항 신선대 부두
[연합뉴스 자료사진]

◇ 내년 물가 상승률 2.2%→3.2%, 물가안정목표 상회

KDI는 내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3.2%로 예상했다. 지난 5월 전망치(2.2%)보다 1.0%p 올렸다.

KDI의 물가 전망치는 정부(3.0%)보다는 높고 IMF(3.8%), 한국은행(3.7%) 등보다는 낮은 수치다.

국제 유가가 안정되면서 내년 물가 상승률이 올해 전망치(5.1%)보다 낮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KDI는 국제 유가가 두바이유 도입단가 기준 올해 배럴당 98달러에서 내년 84달러로 15%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KDI의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여전히 한국은행이 물가안정목표로 내세운 2%를 상회한다.

정규철 실장은 "국제 유가를 하향 조정했는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상향해 어긋나 보일 수 있지만, 에너지·곡물 가격이 생각했던 것보다 경제에 많이 파급되는 것으로 보여 그런 점을 반영했다"며 "(공급측 충격이) 장기화하면서 근원물가에도 많이 파급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KDI는 변동성이 큰 식료품·에너지 등을 제외한 근원물가가 내년 3.3%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종전 전망치(2.4%)보다 높은 것으로 연간 소비자물가 전망치(3.2%)를 웃돈다.

서울 시내 대형마트[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시내 대형마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 "세계 경기 위축시 경기 둔화 심화"…KIEP, 세계 경제 성장률 낮춰

KDI는 미국의 금리 인상 가속화가 지속되고 중국 등 세계 경기가 크게 위축된다면 한국 경제의 성장세가 더욱 둔화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내년 세계 경제 성장세에 대한 눈높이는 낮아지고 있다.

이날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6%에서 2.4%로 하향 조정했다.

기준금리 급등에 민간 부채 등의 부담이 커지고 공급망 위기가 겹치면서 실물경제 침체로까지 확산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앞서 IMF는 통화 긴축 기조와 중국의 경기침체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을 2.9%에서 2.7%로 낮췄다.

전 세계 경기 침체가 심화한다면, 한국의 수출과 제조업 등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변수다. KDI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악화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 전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 압력과 경기 둔화 압력이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