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신세계 계획서 제출…광주 '유통 대전' 점화
상태바
현대백화점·신세계 계획서 제출…광주 '유통 대전' 점화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1.2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직공장 터 '더현대 광주' 건립, 신세계 백화점 대규모 확장 계획
더현대 서울[현대백화점 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더현대 서울
[현대백화점 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복합쇼핑몰, 백화점 시장 선점을 위한 현대백화점 그룹과 신세계 그룹 간 '유통 대전'에 불이 붙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1일 시청 기자실에서 차담회를 하고 "지난 9월 7일 복합쇼핑몰 사업계획서 접수를 공식화한 뒤 현대백화점 그룹과 신세계 그룹이 계획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현대백화점이 구상한 '더현대 광주'는 전방·일신방직 부지 도시계획 변경을 위한 사전협상 제안서에 포함됐다.

신세계는 어등산에 짓겠다고 밝힌 스타필드가 아닌 기존 백화점을 확장해 '광주 신세계 아트 앤 컬처파크'를 조성하는데 필요한 지구단위 계획 변경안을 제출했다.

광주신세계 아트 앤 컬처파크 조감도[신세계 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신세계 아트 앤 컬처파크 조감도
[신세계 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가 협상을 거쳐 인허가를 검토할 제안은 전방·일신방직 부지 도시계획 변경, 그 부지 안에 포함된 더현대 광주 건립, 신세계 백화점 확장을 위한 지구단위 계획 변경 등 세부적으로 3건이다.

광주시는 오는 25일 전방·일신방직 부지와 관련한 사전협상 조정 회의를 열고, 29일에는 복합쇼핑몰 신활력 행정협의체 회의를 열어 더현대 광주 건립과 관련해 논의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그룹은 더현대 서울의 1.5배 규모로 광주의 상징적 공간을 만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신세계 백화점 확장 계획은 도시공간국에서 적정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신세계의 경우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지역 최대 이슈로 떠오른 복합쇼핑몰(스타필드) 건립이 기존 어등산 개발 업체와 광주시 소송으로 발목 잡힌 상황에서 백화점 확장부터 추진하는 것은 부담이 따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강 시장은 "어떤 것이 시민들에게 가장 유리한지 정책적, 정무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