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우렁이 공급 사업 실시
상태바
보성군, 우렁이 공급 사업 실시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6.03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성군은 친환경농업 육성과 농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새끼우렁이 공급 사업을 실시한다.

군에 따르면 이번 우렁이 공급 사업은 총 사업비 657백만 원을 들여 새끼우렁이 약 66톤을 구입, 이달 30일까지 5,574농가 5,480ha에 공급 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으로 재배하는 논뿐만 아니라 일반 논에도 우렁이를 공급하여 농가에서 사용하는 농약(제초제)을 줄이고 친환경농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우렁이농법은 모내기 전 논에 물을 대고 논바닥을 평탄하게 골라 써레질 또는 이앙직후 우렁이를 뿌려주어 모내기 이후 벼 모종 보다 작은 어린 풀과 잡초의 싹을 갉아먹는 농법으로 제초제 사용과 비교했을 때 비용 절감(10a당 새끼우렁이 12,000원, 제초제 24,000원) 효과가 탁월하고 노동력을 줄일 수 있어 안전하고 편리한 친환경 농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2013년 전남도농업기술원 시험검증에서 피, 물달개비, 올방개 등 제초제 저항성 잡초에도 방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어 공급을 원하는 일반 논 농가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관계자는 “우렁이 지원 사업에 친환경 농가뿐만 아니라 일반 논 농가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신청했으며, 지속적으로 저비용 저노동력 농업기술을 개발 보급하여 농업생태환경 보전과 친환경농업이 쉬워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전체 군 예산의 전체의 32%인 1,130억 원을 농어업예산에 투자하여 종자 지원사업과 지역 소득작물 명품화사업, 조사료 지원, 소형저온저장고 지원사업, 농기계 임대사업, 소형 농기계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여 농촌의 활기충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