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전당 건립 기록 전시 '빛의 숲'
상태바
아시아문화전당 건립 기록 전시 '빛의 숲'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11.23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박물관서 상설 전시, 설계 개념 등 소개…'건축 이야기' 강연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설계 개념과 의미를 이해하고 10여 년간의 건립 여정을 공유할 수 있는 상설전시가 마련됐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개관 7주년을 기념해 전당 건립 기록 전시 '빛의 숲(Forest of Light)'을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건립 아카이브실에서 상설 운영한다.

전시에선 설계 과정에서 제작한 축적 1:100의 대형 건축물 모형을 비롯해 건립 기록 사진, 설계 스케치, 건축모형 등 우규승 건축가가 기증한 문화전당 설계 기록 일부 등을 선보인다.

전남대 건축학과 유우상 교수가 진행하는‘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축이야기’강연을 개막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ACC는 국제 현상설계 공모 당선작인 우규승 건축가의‘빛의 숲(Forest of Light’으로 건립됐다.

'빛의 숲'은 역사적 배경이 되는 기존 건물을 중심에 두고 주요 시설은 지하에 배치하는 방식이다.

시설의 상부는 공원으로 조성하고 공원에는 정육면체의 채광창을 뒀다.

설치된 채광창은 낮에 자연광을 건물 내부로 유입시키고, 밤에는 공원을 밝히며 색다른 경관을 연출한다.

이러한 설계에는 민주주의 정신과 '빛'으로 과거의 기억을 은유적으로 상기시키려는 의미가 담겼다.

이강현 ACC 전당장은 "이번 전시와 강연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축과 공간의 의미를 이해하며 깊이 경험하고 기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