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적인 매력 느낄 수 있는 '남만도기' 한자리에
상태바
원시적인 매력 느낄 수 있는 '남만도기' 한자리에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2.11.2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도기박물관, 하정웅도자컬렉션 '나카가와 이사쿠의 무유도기'전

영암도기박물관은 하정웅도자컬렉션 중 남만도기의 매력을 알 수 있는 '나카가와 이사쿠의 무유도기'를 주제로 박물관 소장품전을 다음달 30월 공개한다.

소장품전
소장품전

이번 전시는 오키나와의 남만도기를 창작 모티브로 한 나카가와 이사쿠(中川伊作, 1899~2000)의 무유도기전으로 고대의 무유도기처럼 소박하고 심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소지의 본질적인 색상이 기면에 나타나고 흙 본연의 색상을 살펴볼 수 있다.

한국에서는 고려 말에서 조선 전기에 걸쳐 류큐, 샴, 자바 등 남쪽 여러 민족을 남만이라고 했다.

류큐왕국에 속했던 오키나와의 무유도기(荒燒 아라야치)는 착색되지 않고 흙이 불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색돼 소성되며 미묘하게 왜곡돼 비대칭적인 형태가 독특한 장식성을 자아낸다.

일본의 저명한 판화가이자 도예가인 나카가와 이사쿠는 영암의 붉은 흙과 같은 오키나와의 붉은 흙에 독창적인 목판화 기법을 적용해 새로운 무유도기의 세계를 연 남만도기 작가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영암도기박물관은 하정웅컬렉션 중 도자 작품을 소장․전시중이며, 이번 전시를 통해 하정웅도자컬렉션의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영암은 1천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국내 최초의 고화도 시유도기의 고장으로 원시도기의 멋을 표현한 이번 전시를 통해 도기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