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조심…환자 일주일새 52% 증가
상태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조심…환자 일주일새 52% 증가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1.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어린이집 등 노로바이러스 조심[연합뉴스TV 제공]
학교·어린이집 등 노로바이러스 조심
[연합뉴스TV 제공]

노로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철을 앞두고 감염 환자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7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11월 13∼19일)간 전국 208개 표본감시 의료기관에서 신고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67명이다.

직전 일주일(44명)보다 52% 늘어난 것으로, 지난 9월 말 이후 8주 연속 꾸준히 증가세다.

올해 누적 환자 수는 3천855명이 됐다.

노로바이러스는 인체에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주로 겨울로 접어드는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많이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오염된 음식과 물을 섭취하거나 환자와 접촉할 때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손으로 만진 후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을 섭취해도 감염될 수 있다.

전염성이 강한 만큼 어린이집, 학교 등에서 집단 감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대개 감염 후 1∼2일의 잠복기를 거쳐 구토, 설사, 복통,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은 2∼3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엔 입원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선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자주 손을 씻고 굴, 생선, 조개 등 수산물을 포함한 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으며, 물은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