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4호기 재가동 승인에 환경단체 반발…"안정성 검증 안돼"
상태바
한빛4호기 재가동 승인에 환경단체 반발…"안정성 검증 안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2.09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원전 4호기 공극 보수 실증시험 시연회(2022년 8월)[한빛원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빛원전 4호기 공극 보수 실증시험 시연회(2022년 8월)
[한빛원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한빛핵발전소4호기 재가동을 승인한 데 대해 환경단체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은 9일 긴급 성명을 내고 "원안위가 실제 사고기준의 건전성 평가를 하지 않고 설계 사고 기준 평가만으로 재가동을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격납 건물의 용도는 설계기준 만족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사고 시 방사선 누출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설계 기준만 고려한 구조건전성 평가만으로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재가동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도박이자 명백한 기만"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부실 격납건물을 설계한 당사자에게 스스로 격납건물 구조건전성을 평가하도록 용역을 의뢰한 자체가 이미 객관성과 독립성을 상실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또 "투명한 독립검증을 하겠다며 검증을 의뢰한 프라마톰사의 전체 검증 결과는 공개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엉터리 구조건전성 평가와 검증 결과에 대해 원안위원 누구도 끝까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며 "사고가 나면 큰 피해를 보게 될 주민과 지자체, 시민단체 등의 강한 반대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5년 이상 한빛4호기가 가동되지 않았어도 전력수급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며 "재가동을 당장 중단하고 격납건물 전수조사와 구조건전성평가, 검증을 다시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전남 영광 원안위 한빛원전지역사무소에서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과 '임계 전 회의'를 열어 한빛4호기의 임계를 허용했다.

임계는 원자로 내에서 핵분열 반응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로, 임계 허용은 재가동 승인을 뜻한다.

한빛4호기는 이날 오후 임계에 도달해 11일 오전에 발전 및 전력 공급을 재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