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경제] 연초부터 '고용 빙하기' 오나…수출은 이미 내리막길
상태바
[내년경제] 연초부터 '고용 빙하기' 오나…수출은 이미 내리막길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2.11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한은 "내년 취업자 증가폭 10만명 미만"
수출 감소에 경기하강 속도 가속…"체감되는 침체 국면 전망"
그림자 아래 일자리 찾기한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앙상한 나무 그림자가 비친 채용공고 게시판을 꼼꼼하게 읽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림자 아래 일자리 찾기
한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앙상한 나무 그림자가 비친 채용공고 게시판을 꼼꼼하게 읽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경기 하강 속도가 가팔라지면서 내년 고용시장도 한파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보인다.

경기 둔화의 영향과 함께 올해 양호했던 고용시장 상황이 기저효과로 작용하면서 내년 취업자 수 증가 폭은 크게 둔화할 전망이다.

이미 '마이너스'로 돌아선 수출의 부진이 지속되고 고물가에 내수는 위축되는 등 내년 경기 침체 국면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 "내년 취업자 수 증가 폭 3년만에 최소 전망"

11일 주요 기관들을 살펴보면 올해 대비 내년 취업자 수 증가 폭은 10만명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내년 취업자 수가 올해보다 8만명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은 증가 폭을 9만명으로 예상했다.

이는 KDI가 올해 예상한 취업자 수 증가 폭(79만명)과 한은의 예상치(82만명)보다 크게 둔화한 수치다.

이와 같은 전망이 현실화한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영향으로 취업자 수가 감소한 2020년(-22만명) 이후 최소를 기록하게 된다.

[그래픽] 취업자 수 증가 전망올해 취업자수 증가 규모의 절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해제 이후 경제 리오프닝 효과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내년에는 이런 리오프닝 효과가 사라지고 경기 둔화가 일자리 감소 요인이 되면서 고용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한국은행은 9일 경제전망 보고서의 '고용상황 및 임금흐름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이같은 분석을 내놨다.
[그래픽] 취업자 수 증가 전망
올해 취업자수 증가 규모의 절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해제 이후 경제 리오프닝 효과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내년에는 이런 리오프닝 효과가 사라지고 경기 둔화가 일자리 감소 요인이 되면서 고용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은행은 9일 경제전망 보고서의 '고용상황 및 임금흐름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이같은 분석을 내놨다.

내년 경제 여건이 올해보다 나빠질 것이라는 예상이 이러한 전망의 근거가 되고 있다.

내년 경제 성장률을 KDI가 1.8%, 한은이 1.7%로 각각 예상하는 등 주요 기관들은 내년 경제가 2020년(-0.7%) 이후 가장 크게 둔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로부터 경기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올해 고용 시장 상황이 양호했던 점도 역 기저효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KDI와 한은의 예상대로라면 올해 취업자 수는 80만명 안팎으로 증가하는데 이는 2000년(88만명) 이후 22년 만에 최대다.

올해 증가 폭이 컸던 만큼 내년에는 둔화할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월별로 보면 취업자 수는 지난 5월에 작년 동월 대비 93만5천명 늘어난 이후 10월(67만7천명)까지 5개월째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113만5천명)과 2월(103만7천명)에는 100만명 넘게 늘면서 내년 초부터 역 기저효과가 작용할 수 있다.

내년 상반기 취업자 수 증가 폭을 KDI는 5만명, 한은은 8만명으로 각각 예상해 하반기보다 상반기가 더 부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픽] 취업자 증가 추이9일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천841만8천명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67만7천명 증가했다.
[그래픽] 취업자 증가 추이
9일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천841만8천명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67만7천명 증가했다.

◇ "성장에 대한 수출 기여도 감소"…경기 침체 본격화 전망

내년에 경기 후행적인 성격의 고용시장마저 얼어붙는다면 경제 주체들이 체감하는 경기 침체의 정도는 심화할 수밖에 없다.

한국경제의 주요 동력인 수출은 이미 '마이너스'로 돌아선 상태다. 수출(통관 기준)은 1년 전 대비 지난 10월에 5.7% 감소한 데 이어 11월에는 14.0% 줄었다.

수출 부진에 10월 전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1.5% 줄어 2020년 4월(-1.8%) 이후 30개월 만에 가장 크게 감소하는 등 경기 하강 속도는 가팔라지는 상황이다.

한국은행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 대한 수출의 기여도가 지난해 2.5%포인트에서 올해 0.8%포인트, 내년 0.3%포인트로 점점 작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산항 감만부두[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항 감만부두
[연합뉴스 자료사진]

당분간 고물가와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내년 내수도 올해보다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가계 소득, 경상수지, 내수 소비, 물가, 고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경제 주체들이 지금 경제가 정상적인 수준보다 안 좋다고 느끼면 침체라고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내년 상반기 정도 되면 침체 초입 국면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