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10여개군 '인구감소·소멸위기' 잇단 경고등
상태바
전남 10여개군 '인구감소·소멸위기' 잇단 경고등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2.1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연구원·행안부 조사…전남이 전국서 가장 심각
행정구역 변화로 이어질 수도…도, 청년인구 유출 막기 등 안간힘
인구소멸 위험[연합뉴스 자료]
인구소멸 위험
[연합뉴스 자료]

전남 10여개 군(郡)이 '인구 감소'와 '소멸 위기'에 대한 경고등에 잇따라 직면하고 있다.

정부와 전문 연구기관의 '인구감소 예측 조사'에서 전남이 전국에서 가장 심각한 상황이어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일부 군 단위 소멸 우려와 함께 도(道) 자체 기능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2일 전남도 등에 따르면 산업연구원은 최근 국내 지역 간 인구 이동 특성을 고려해 개발한 'K-지방소멸지수'를 바탕으로 전국 228개 시·군의 인구 변화를 조사한 결과, 지방소멸 위험도가 높은 소멸 위기 지역은 총 59곳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남이 13곳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많았다.

산업연구원이 소멸 위기 지역으로 꼽은 전남 군은 곡성, 구례, 고흥, 보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 함평, 영광, 완도, 진도, 신안 등이다.

전남 5개 시(市)와 광주 인근 일부 베드타운 기능을 하는 담양군, 화순군, 장성군 및 전남도청이 있는 무안군을 제외하고 모든 군이 소멸 위기 지역으로 선정된 것이다.

산업연구원은 이들 소멸 위기 지역이 1차 산업 중심 산업구조가 고착화해 인구감소 위기를 맞고 있다고 분석했다.

산업연구원은 추가 조사를 거쳐 이들 소멸 위기 지역이 향후 몇 년 내에 소멸하는지 등을 예측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한 전국 시·군·구 89곳 중 전남이 16곳을 차지했다.

행안부가 지정한 전남 인구감소지역은 5개 시와 무안군을 제외한 16개 군이다.

전남은 경북과 함께 인구감소지역이 가장 많았다.

주인 없는 평상과 의자[연합뉴스 자료]
주인 없는 평상과 의자
[연합뉴스 자료]

행안부는 당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처음으로 인구감소지역을 지정하고 지원대책도 발표했었다.

이처럼 인구절벽에 대한 경고등이 켜지면서 전남 상당수 지자체가 존폐의 갈림길에 설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남도의회 관계자는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일부 군 단위는 소멸의 길을 걷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며 "광주 근교 군 단위의 광주통합, 도 기능 축소 및 군 단위 통합(광역화) 등 행정구역 변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청년인구 유출과 출산율 제고를 위해 안간힘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그 대책으로 청년인구 유출을 막고자 지역에 거주하는 청년들에게 문화복지 카드(연 20만원 상당) 지급, 순천과 무안에 청년문화센터 건립, 청년 아카데미 운영, 청년 공공임대주택 공급, 산단 근로자·간호사를 위한 공공기숙사 건립 등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소멸 위기에 대한 지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출산율을 올리기 위해 공공산후조리원은 현재 5곳에서 2024년까지 8곳으로 늘리고 농산어촌 유학생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도 교육청과도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