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심근경색·뇌졸중 위험↑"
상태바
"대상포진, 심근경색·뇌졸중 위험↑"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2.12.1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대상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대상포진을 겪으면 나중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상포진은 어렸을 때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가 특정 신경절 속에 잠복해 있다가 몸이 약해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때 다시 활성화하면서 발생한다.

대상포진은 물집과 발진이 몸의 한쪽에 줄무늬 모양으로 나타나며 심한 통증을 수반한다. 발진과 통증은 2~4주간 계속되다 끝나지만, 환자의 10~20%는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신경 통증이 계속될 수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 브리검 여성병원의 새론 커한 역학 교수 연구팀이 뇌졸중, 심장질환 병력이 없는 성인 남녀 20만5천30명을 대상으로 최장 16년에 걸쳐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13일 보도했다.

연구 기간에 3천603명이 뇌졸중, 8천20명이 심장질환 진단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대상포진을 겪은 사람은 나중 뇌졸중 발생 위험이 최대 38%, 심장질환 위험은 최대 25%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졸중의 경우 가장 위험한 시기는 대상포진을 겪은 5~8년 후, 심장질환은 9~12년 후였다.

이 결과는 연령, 만성 질환, 체중, 운동 습관, 흡연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대상포진이 직접 심뇌혈관 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증거는 될 수 없지만, 생물학적으로 가능한 일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대상포진으로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혈관으로 침투, 염증을 일으키고 이것이 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 질환을 촉진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 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