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장애인 5개년 평생교육, 중장기 비전·전략 도출
상태바
광주시 장애인 5개년 평생교육, 중장기 비전·전략 도출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2.12.2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장애인 평생교육진흥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최종보고회
장애인 평생교육진흥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최종보고회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19일 광주지역 장애인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비전과 방향 수립을 위한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21일 광주평생교육진흥원에 따르면 '2023-2027 광주광역시 장애인 평생교육진흥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의 최종보고회 및 공청회를 개최했다.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서용규 의원실 공동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지역 공공·민간 영역의 장애인 평생교육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연구 책임연구원인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정연 교수의 연구 최종결과 발표에 이어 연구 자문위원들의 의견제시와 장애인 평생교육 관계자들과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는 ▲국내외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조사분석 ▲광주지역 장애 학습자의 현황 ▲평생교육 환경에 대한 실태분석을 바탕으로 2023-2027 5개년 광주시 장애인 평생교육 비전 수립·중장기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더불어 광주시 민간·공공 장애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등을 도출했다.

'다름에서 공감을! 배움에서 채움을! 가능성에 대한 신뢰로 함께하는 어울림 평생교육 실현'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강화를 통한 자립생활 능력 및 사회 적응력 증진과 지역사회 참여역량 강화'라는 목표로 도출된 장애인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은 '지원 강화 영역'과 '개선 강화 영역'으로 구분돼 4개의 세부 영역 23개 전략과제, 86개 실행과제로 세분화됐다.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정연 교수의 연구 최종결과 발표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정연 교수의 연구 최종결과 발표

김순옥 광주시 여성가족교육국장은 "따뜻하고 촘촘한 돌봄도시를 지향하는 민선 8기에서는 광주다움 5대 돌봄의 대상으로 장애인을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된 광주지역 맞춤형 장애인 평생교육 전략이 지역 곳곳으로 잘 스며들어 누구나 차별 없이 학습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은 "이번 장애인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결과와 이번에 제시된 현장 의견을 토대로 광역 장애인 평생교육 거점센터로서 진흥원의 역할을 고민하고, 중장기적으로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평생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종보고회 및 공청회 영상은 광주시의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2023-2027 광주광역시 장애인 평생교육진흥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결과물은 향후 5년간 광주지역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로 활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