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정치권 '이자장사' 경고…은행들, 대출금리 인하 개시
상태바
당국·정치권 '이자장사' 경고…은행들, 대출금리 인하 개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1.1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은행, 주담대 금리 0.8%p 내려…우리은행, 우대금리 확대
"대출금리 과도한 인상 안돼" 압박에 은행권 "시장금리 반영 시차 때문"
5대 시중은행 로고5대 시중은행 본점의 로고, 위에서부터 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5대 시중은행 로고
5대 시중은행 본점의 로고, 위에서부터 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금융당국과 정치권이 은행의 '이자 장사'를 비판하면서 대출 금리 인하를 압박하자 은행들이 대출 금리 인하에 속속 나서고 있다.

은행들은 최근 예금 금리가 떨어지는데도 대출 금리가 오른 것은 시장금리 반영에 시차가 있기 때문이라고 반박하면서도, 여론의 따가운 시선 때문에 일단 인하 대열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 은행권, 주담대·전세대출 금리 인하 잇따라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오는 20일부터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0.80%포인트(p) 내린다.

이번 인하로 농협은행의 변동금리 주담대 금리는 연 5.12∼6.22%로 변경돼 상단이 연 6%대 초반으로 떨어지게 된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이날 개인사업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인 '사장님 신용대출'의 금리를 고객에 따라 최대 연 0.9%포인트 낮췄다. 이날 기준 금리는 연 5.72∼7.95%다.

이달 초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우리 아파트론' 변동금리 상단을 8%대까지 높인 우리은행은 오는 13일부터 우대금리를 확대해 실질 금리를 낮춘다.

구체적으로 주담대, 전세대출 등의 우대금리를 상향하고 본부조정금리를 높였다.

또한 13일부터 전세대출에서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신잔액코픽스를 기준금리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2년 고정금리 전세대출 상품도 새로 출시한다.

하나은행은 지난 1일 전세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상품 금리를 최대 0.5%포인트 인하했으며, KB국민은행도 지난해 12월 27일 전세자금 대출 금리를 최대 0.75%포인트 내렸다.

시중은행[연합뉴스 자료사진]
시중은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 예금 금리 3%대까지 떨어졌는데…주담대 변동금리 오히려 올라

은행들이 대출 금리를 낮추기 시작한 것은 "예금 금리는 낮추고 대출 금리를 높이면서 과도한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5대 은행(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의 정기예금 금리는 지난해 11월 중 1년 만기 기준 연 5%대까지 올랐으나 최근 3%대까지 밀렸다.

이날 기준 5대 은행 주요 정기예금 상품 금리는 연 3.88∼4.10% 수준이다.

예금 금리가 내린 것은 금융당국이 수신 경쟁 자제를 요청한데다 은행채 금리마저 떨어졌기 때문이다.

1년 만기 은행채(AAA) 금리는 지난해 11월 7일 연 5.107%까지 올랐다가 지난 11일 기준 3.974% 수준까지 내렸다.

반면 주담대 변동금리는 같은 기간 오히려 상승했다.

KB·신한·하나·우리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코픽스 기준)는 이날 기준 연 5.35∼8.11%다.

지난해 11월 11일 연 5.18∼7.711%와 비교하면 상·하단이 각각 0.399%포인트, 0.17%포인트 높아졌다.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2 (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2 (사진=연합뉴스)

◇ 금융당국·정치권 경고에 은행들 "만기 구조 차이 따른 단기적 현상"

금융당국과 정치권에서는 은행의 대출 금리 상승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0일 임원 회의에서 "금리 상승기 은행이 시장금리 수준, 차주 신용도 등에 비춰 대출금리를 과도하게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은행의 금리 산정·운영 실태를 지속해서 점검·모니터링해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하는 등 금리산정체계의 합리성·투명성 제고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예금과 대출의 이자 차이인 예대 이율 차이가 커서 서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시중은행들은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현실 아래에서 서민들이 예대 이율 차이로 고통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합리적인 예대 이율을 설정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은행들은 예대금리차에 대한 비판이 일자 시장금리가 하락하는 과정에서 예금과 대출의 만기 구조 차이에 따라 빚어진 단기적 현상이라고 해명했다.

은행연합회는 전날 보도 참고자료를 내고 "예금금리는 시장금리 상황을 반영해 지난해부터 하락세를 나타냈다"며 "주담대 금리는 대부분 코픽스를 기준금리로 사용하는데, 코픽스는 지난달 중 취급된 예금금리 등을 집계해 익월 15일 발표하는 만큼, 시차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초 이후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예금금리 하락분은 올해 1월 중순 발표 예정인 코픽스부터 반영돼 주담대 금리 변화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