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민생 강조한 이재명, 실천이 중요하다
상태바
[연합시론] 민생 강조한 이재명, 실천이 중요하다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1.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신년회견…"尹과 회담 유효·4년 중임제 실현할 때"
이재명, 신년회견…"尹과 회담 유효·4년 중임제 실현할 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2일 신년회견에서 던진 메시지는 '민생'과 '견제'였다. 윤석열 정권의 일방적 국정운영에는 제동을 걸되 입법권력을 쥔 거대 야당에 주어진 책임에 걸맞게 당면한 경제위기 타파를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는 다짐이었다. 이 대표가 준비한 4천900자 분량의 회견문에서 '민생'이란 단어는 6번 등장했다. 이 대표는 "민생경제가 끝을 알 수 없는 시련의 터널로 접어들었다"고 진단하고, 위기 돌파의 해법으로 30조원 규모 긴급 민생 프로젝트와 범국가 비상경제회의 구성을 제시했다. '민생 프로젝트'에는 가계부채 3대 대책 등 구체성을 띤 9개 사업이 담겼다. 지난 대선의 최대 이슈였던 '기본소득'을 비롯해 자신의 대표 브랜드인 기본시리즈의 정책 얼개도 공개했다. 이 대표는 회견 이틀 전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나가 장시간 조사를 받았다. 그런 만큼 정권과 검찰을 향한 날 선 비난을 쏟아낼 것이란 전망이 다수였지만 빗나간 모양새가 됐다. 속내가 무엇인지를 떠나 제1야당 대표로서 경제위기 극복에 회견의 상당 부분을 할애한 점만큼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공약이기도 했던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결선투표제 도입을 제안했다. 내년 총선일에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자고도 했다. 구시대 유물인 현행 5년 대통령 단임제를 폐지하자는 데는 여야 간 큰 이견이 없다. 문제는 논의의 시기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시작으로 박근혜,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행정부 또는 국회 차원에서 개헌안이 논의됐지만, 그때마다 정치적 이해관계가 엇갈려 무산되는 상황이 반복됐다. 이 대표의 말처럼 올해는 전국 단위 선거가 없는 개헌 논의의 적기다. 때마침 윤 대통령이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한 만큼 여야는 당리당략을 배제하고 권력구조를 포함한 정치개혁 논의에 착수하기 바란다. 개헌 논의가 대통령의 힘을 빼고 정국 이슈를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될 수 있다는 정치공학적 사고는 우리 국민의 의식 수준을 깔보는 주장이다.

이 대표가 민생회복과 정치개혁 논의를 제안했지만, 중요한 것은 실천일 것이다. 그를 둘러싼 사법리스크를 모면하려는 의도에서 이런 화두를 던진 게 아니라면 내일이라도 약속한 당내 기구를 가동해야 한다. 진정성이 담보되지 않는 정치 지도자의 약속은 정치 혐오만 더할 뿐이다. 이 대표는 이날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 "일방적이고 폭력적"이라고 규정하고 노동·연금·교육 등 3대 개혁을 "검찰의 영장 집행처럼 우격다짐으로 밀어붙이다가는 거센 저항만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입으로는 민생을 위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자고 해놓고 내심은 169석의 힘을 앞세워 정권 견제에 힘을 쏟겠다는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정부가 발의한 법률안 110개 가운데 95개가 통과되지 못했다. 실정으로 정권을 내준 정당이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에 번번이 제동을 거는 것은 대선 민의에 어긋나는 행태다. 민주당은 최근들어 여러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이 국민의힘에 역전되거나 좁혀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야 한다. 싸울 땐 싸우되 협조할 것은 협조하는 태도가 이 대표에게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