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중·고교 교복 업체 간 담합 의심"
상태바
광주 시민단체 "중·고교 교복 업체 간 담합 의심"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1.1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복[연합뉴스TV 제공]
교복
[연합뉴스TV 제공]

광주 지역 중·고등학교 교복 공동 구매 과정에서 업체 간 담합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 중·고등학교 30곳이 발주한 2023학년도 교복 공동구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일부 교복 사업자들이 사전에 낙찰자와 입찰 금액을 합의·실행하는 등 담합이 의심된 사례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이들 교복 사업자는 학교나 학부모의 브랜드 교복 선호 현상으로 입찰의 규격 평가를 통과한 브랜드 교복 간 경쟁 구도가 형성된다는 점을 고려해 업체 간 가격 경쟁을 피하려고 담합을 시도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설명했다.

단체는 "시교육청은 교복 공동구매 입찰 담합 의혹이 불거질 것에 대비해 일선 학교에 공문을 내려 주의를 당부했지만, 시민단체와 언론의 문제 제기에도 수사 의뢰는커녕 전수조사도 주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복 구매시장에서 경쟁 질서를 확립할 수 있도록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고 담합에 참여한 사업자에 대해 제재 처분(입찰 제한)을 할 것을 광주시교육청에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학교 주관 교복 공동 구매 제도는 중·고등학교가 입찰을 통해 교복 공급 사업자를 정하는 방식으로, 학생·학부모의 교복 구매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2014년부터 시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