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한파' 온다…소매유통업 체감경기, 코로나 충격때보다 낮아
상태바
'소비한파' 온다…소매유통업 체감경기, 코로나 충격때보다 낮아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1.1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3분기 연속 큰폭 하락

새해에도 각종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고물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소매유통업체의 체감경기가 3분기 연속 큰 폭으로 하락하며 '소비 한파'를 예고했다.

유통업계 '가성비 설 선물세트 물량 확대'[연합뉴스 자료사진]
유통업계 '가성비 설 선물세트 물량 확대'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500곳을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64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2009년 1분기, 73)와 코로나 충격 시기(2020년 2분기, 66)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이하면 그 반대다.

RBSI는 작년 2분기 99에서 3분기 84로 떨어진 데 이어 4분기 73, 올해 1분기 64로 하락하며 3분기 연속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모든 업태가 기준치(100)를 밑돈 가운데 그나마 대형마트(83)는 상대적으로 선방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과 온라인배송 허용 등에 대한 기대감이 지수 상승에 호재로 작용했다. 대형마트의 주력 품목인 식품이 필수재인 점과 설 특수 등이 기대감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됐다.

대형마트, 설 선물 본 판매 돌입[연합뉴스 자료사진]
대형마트, 설 선물 본 판매 돌입
[연합뉴스 자료사진]

반면 보복 소비와 엔데믹 효과로 다른 업태에 비해 높은 경기 기대감을 보여왔던 백화점(71)은 경기 기대감을 크게 낮췄다. 자산가치 하락과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고소득 이용객이 많은 백화점도 부진할 전망이다.

온라인쇼핑(65) 역시 높은 가격 경쟁력에도 전반적인 경기 하락세를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엔데믹 전까지의 높은 상승세에 따른 역(逆) 기저효과가 지수 하락을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불황기에 강하다는 편의점(58)도 낮은 전망치를 보였다. 편의점간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겨울철 유동 인구가 줄어드는 것도 부진 요인으로 작용했다.

슈퍼마켓(49)은 이번 분기에도 부진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온라인 등과의 경쟁 심화로 매출 회복이 좀처럼 쉽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1분기 소매업태별 전망치[대한상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분기 소매업태별 전망치
[대한상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새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전략(중복응답)으로는 비용 절감(4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온라인 강화(32.0%), 프로모션 강화(25.6%), 점포리뉴얼(19.2%), 상품개발(18.4%) 등이 뒤를 이었다.

최근 경영 애로 요인으로는 소비 위축(34.6%), 비용 상승(25.2%), 소비자물가 상승(11.8%), 상품매입원가 상승(10.8%), 시장경쟁 심화(10.4%) 등을 차례로 들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소비 부진이 장기간 지속될 것에 대비해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