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사회서비스원, 반려로봇 '효돌이' 보급 확대
상태바
전남사회서비스원, 반려로봇 '효돌이' 보급 확대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3.01.1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로봇 '효돌이'(패드형)
반려로봇 '효돌이'(패드형)

전남사회서비스원은 반려로봇 '효돌이' 실증사업을 보급단계로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

'효돌이'는 남자와 여자 어린이의 모습을 갖춘 인형 타입, 스마트패드 타입, 두 가지로 통합된 통합형 모델까지 3종으로 보급된다.

단계별로 솔루션 실증을 통한 데이터 및 결과물이 다음 단계의 고도화에 반영되도록 진행된다.

1단계 기본형은 매일 두 번씩 기분을 물어보고 대답을 녹음해 인공지능 분석, 그래프 형태로 모니터링하게 된다.

기상·취침·식사·약 복용 등 일과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어 규칙적인 생활에도 도움을 주고, 주기적으로 말을 걸어 외로움을 덜어준다.

2단계 패드형 로봇은 큰 화면과 편리한 메뉴 제공으로 어르신의 정보화기기 사용 불안감을 해소해준다.

맞춤형 교육 및 돌봄 솔루션도 제공한다.

학습지 활용으로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유튜브 시청이 가능해 무료함을 달래준다.

3단계 통합형 로봇은 어르신 맞춤 대화 챗봇이 탑재돼 쌍방향 대화가 가능하다.

카메라가 연동돼 대화 중에 어르신의 행동 및 감정을 인식하고, 분석해 적정 코치를 지원한다.

'효돌이'는 앱을 통해 일상관리, 응급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르신의 보호자와 생활지원사 등 스마트폰에 연계해 어르신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인체 감지센서가 내장돼 특정 시간 동안 사용자의 움직임이 파악되지 않으면 안부 확인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호자에게 알려주고, 약 복용 여부 및 식사 확인 역시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추진하는 실증사업은 맞춤형 노인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고독사 및 자살 위험이 높은 만 65세 이상 우울․은둔형 노인 260명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