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공공형 계절근로자 30만명 확보
상태바
전남도, 공공형 계절근로자 30만명 확보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1.1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형 계절근로자 작업
공공형 계절근로자 작업

전남도는 공공형 계절근로사업 도입으로 봄철 농번기 인력 30만 명을 확보하는 등 일손 부족 대비에 적극 나섰다.

'외국인 계절근로제도'는 농번기 일손 부족 해결을 위해 합법적으로 농가에서 외국인 근로자 고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제도는 농가에서 외국인을 3~5개월(C-4, E-8) 단위로 의무 고용해야 하는 조건으로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작업이 없는 중소규모 농가에서는 사실상 활용이 불가능했다.

또 계절근로자 숙소 제공이 가능한 농가만 고용이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전남도가 외국인 계절근로제도를 보완해 중소규모 농가에서도 외국인근로자 고용이 가능하도록 정부에 건의해 '공공형 계절근로제'가 농림축산식품부 시범사업으로 도입돼 시행하게 됐다.

나주 배원예농협과 고흥 풍양농협이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남도 최초로 공공형계절근로 사업을 추진한다.

'공공형 계절근로제' 도입으로 시군에서 선정한 농협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직접 고용하고 내국인 작업반장을 포함한 영농작업반을 구성해 소규모 농가에서도 필요한 인력을 지원받게 된다.

외국인 근로자는 체류 기간 시·군에서 마련한 숙소에 거주하면서 근로 신청농가를 순회하는 방식으로 일하게 된다.

농가는 사전에 시·군 농협에서 책정한 근로 임금을 농협에 지급하면 원하는 기간 안정적으로 인력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공공기관에서 직접 인력수급 조절이 가능해 농번기 집중되는 인력 수요로 인한 인건비 상승 억제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순철 전남도 농업정책과장은 19일 "유학생 등 국내 체류 외국인도 단기 고용이 가능해 도내 대학과 농촌인력 지원 업무협약 등 새로운 자원을 발굴해 농번기 적기 인력 공급이 되도록 촘촘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