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도시계획위, 신세계 백화점 확장안에 '보완' 요구
상태바
광주시 도시계획위, 신세계 백화점 확장안에 '보완' 요구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1.20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천동 일대, 옛 방직공장 터 개발 예정지까지 교통 영향 보완
'광주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조감도[신세계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조감도
[신세계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신세계 백화점 확장을 위한 도시관리 계획 변경이 첫 행정절차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19일 회의를 열어 도시관리 계획(지구단위 계획 주민 제안) 입안 여부를 논의한 결과 '재자문'을 의결했다.

광주신세계에서 제안한 내용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대상으로 당장 입안하지 않고, 보완책을 마련한 뒤 다시 자문하도록 했다.

위원들은 신세계 백화점 주변뿐 아니라 광천동 일대, 인근에 있는 옛 방직공장 터 개발 예정지 등으로 범위를 넓혀 교통 영향 등을 보완하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광주신세계는 도시계획위원회 요구 사항을 반영한 뒤 입안을 다시 신청해야 한다.

광주신세계는 현 백화점 옆 이마트 부지와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옛 모델하우스 부지를 합쳐 백화점을 확장할 계획이다.

백화점 주변 83m 길이 시 도로를 사업 부지로 편입하는 대신 117m 길이 대체 도로를 신설해 도로를 'ㄱ'자 형태로 활용하겠다고 제안했다.

일대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480m 길이 왕복 4차선 지하차도를 건립하는 공공 기여 방안도 제시했다.

백화점 인근 상가인 금호월드 상인들은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새로운 백화점이 개발돼 들어서면 주말, 출퇴근 시간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체증이 극심한 광천동, 화정동 일대가 더 큰 교통대란에 휩싸이게 된다"며 "유통 대기업의 상업적 편익에 치우친 지구단위 계획 변경 신청을 반려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