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인사혁신 계획 발표…근무성적평정 개선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인사혁신 계획 발표…근무성적평정 개선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1.30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이 30일 공정(正)과 배려(情), 혁신적 포용(靖) 정책으로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2023년도 지방공무원 인력관리계획'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지방공무원의 희망과 사기를 높이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인사제도를 시행하기 위해서라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8월부터 인사혁신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공무원노조 등과 협의를 거쳐 최종 계획을 확정했다.

공정인사 부분에서는 승진 시기를 확대하고, 근무성적평정 단위를 개선해 한층 공정한 평정이 이뤄지도록 했다.

이와 함께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을 위한 개선사항도 마련했다.

매년 선발하는 적극행정 공무원, 격무부서 공무원에게 포상, 성과상여금 최고 등급뿐 아니라 근무성적평정에서도 실적가산점을 부여해 승진에서 우대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5급(사무관) 승진에서도 근무성적 반영 비율을 상향해 업무성과와 정책실행력이 높은 공무원이 승진할 수 있도록 현행 역량평가 제도를 개선했다.

배려와 포용 인사 부분에서는 인정과 배려가 넘치고 만족도가 높은 조직문화 형성을 목표로 한다.

MZ세대 새내기 공무원들의 빠른 공직 적응을 위해 실무수습제도를 신설하고 직무별 전문 교수요원 양성을 통해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다.

더불어 올해부터는 전문 심리상담 기관과 연계해 조직 내 적응, 관계, 직무상 어려움을 겪는 공무원들이 정서적 도움과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시교육청은 기존 고경력 공무원이 우대받을 수 있는 경력점수를 낮추고 육아 공무원, 저경력 공무원 배려에 초점을 맞춘 현행 학교 전보점수제 개선안도 마련했다.

정은남 시교육청 행정국장은 "혁신적 포용교육을 위해 인사제도 개선을 계속하겠다"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이 우대받는 공정한 인사를 통해 조직의 활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