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귀농어귀촌 11개 핵심사업에 735억 투입
상태바
전남도, 귀농어귀촌 11개 핵심사업에 735억 투입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2.0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농촌에서 살아보기 운영마을 워크숍
농촌에서 살아보기 운영마을 워크숍

전남도는 청년층 농업 창업 촉진과 귀농어귀촌인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귀농어귀촌 분야 11개 핵심사업에 735억 원을 들인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다양하고 차별화된 전남형 귀농어귀촌 유치정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귀농귀촌 유치 지원, 농촌(전남)에서 살아보기 지원, 귀농 창업자금 및 주택자금 지원, 귀어인의 집 조성 지원 등 11개 사업이다.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은 농촌 이주 희망 도시민의 임시 주거공간 마련과 농촌 정보 제공 등 프로그램 운영에 49억 원을 들여 현장에서 귀농귀촌 유치활동과 함께 정착 기틀을 마련해주는 사업이다.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전남에서 살아보기 사업'은 예비(초보) 귀농어귀촌인의 농어촌 문화 체험을 통해 지역 정착을 돕고, 마을 주민 스스로 유치 활동을 추진하는 프로그램으로 2억 원을 지원한다.

'귀농 창업자금 및 주택자금 융자지원 사업'은 도시민이 안정적으로 농어촌에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지구입 등 창업자금은 최대 3억 원, 주택 구입자금은 7천500만 원까지 연 1.5%의 대출금리로 5년 거치 10년 원금 균등 분할상환 조건으로 지원한다.

매년 귀농인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사업이다.

또 신규사업으로 최근 5년 이내 전남도 귀농어귀촌인에게 우수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자금으로 팀당 3천만 원을 지원해 안정적으로 농어촌에 정착하도록 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는 18억 원이다.

이밖에 도시민 귀농어귀촌인 유입 캠페인·어울림 마을 조성·어울림 대회 등 귀농어귀촌 유치활동과 지역민과의 화합을 위한 프로그램에 10억 원을 지원한다.

정광선 전남도 인구청년정책관은 "귀농어귀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매년 4만여 명의 귀농어귀촌인이 전남으로 오고 있다"며 "올해는 보다 체계적인 귀농어귀촌 유치 지원정책을 통해 예비 귀농어귀촌인이 안정적으로 전남에 정착하도록 실효성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