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 공항 이전 영광군 설명회, 주민 반대 속 개최
상태바
광주 군 공항 이전 영광군 설명회, 주민 반대 속 개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2.0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사업 절차 설명…영광군 농민회 "지역 갈등 조장"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주민 설명회가 7일 오후 전남 영광군 예술의 전당에서 열렸다.

영광에서 열린 군 공항 이전 설명회[독자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영광에서 열린 군 공항 이전 설명회
[독자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지난해 11월 전남 지역 첫 설명회가 함평에서 열린 데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 날 행사는 영광 연합청년회가 요구해 성사됐다.

설명회는 광주시와 국방부 관계자, 군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일부 주민은 '광주 군 공항 이전 반대'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다.

광주시와 국방부는 군 공항 이전 사업 절차와 이전에 따른 지원 방안을 설명했다.

군 공항 이전 주변 지역에는 최소 4천508억원의 지원금이 투입된다.

공청회 등을 거쳐 주민 의견을 수렴해 마을 진입도로나 농로를 정비하거나 노인건강 복지지설, 복합문화복지센터 등 복지시설을 건립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 단지나 친환경 축산단지 등을 조성해 소득 증대 사업을 할 수 있고, 전통시장 현대화나 농수산물 유통단지 조성을 통해 지역개발도 견인하겠다는 계획이다.

소음 저감을 위해 현재 광주 군 공항 부지 819만8천㎡보다 1.4배가량 더 넓은 1천166만㎡를 군 공항으로 조성하고 소음완충지역도 363만6천㎡를 추가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주거용 건축물이 편입되는 주민들을 위해 이주자 택지나 주택, 이주 정착금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제공하거나 주거 이전비, 이사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광주시와 국방부는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예로 제시했다.

질의응답에서 주민들은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 등 피해 대책 등을 물었다.

한 축산농가는 한우 피해가 우려된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고, 학부모는 군 공항이 들어설 경우 수업 시간에 발생할 소음 문제를 걱정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군 공항 후보지는 어디가 적합한지 조사해봐야 한다"며 "주민 투표를 거쳐야 하고 지역에서 반대하면 추진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군 공항 이전 반대[영광군 농민회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군 공항 이전 반대
[영광군 농민회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이에 앞서 영광군 농민회는 이날 오전 영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 군 공항 이전을 반대하고 나섰다.

농민회는 "지역 소멸에 대한 위기의식을 교묘하게 이용해 쥐꼬리만 한 지원책을 가지고 지역 간 갈등과 지역민 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대다수 영광 군민과 농민은 광주 군 공항 이전 관련 영광군의 어떠한 행정적 정치적 행위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와 국방부는 8일에는 함평군 대동면사무소에서 주민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