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화재를 예방해주는 '트래킹 클리너'
상태바
[기고] 화재를 예방해주는 '트래킹 클리너'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23.02.1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김형섭
강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김형섭

찬바람이 불고 추운 겨울철인 요즘 화재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겨울철엔 매우 춥기 때문에 난방용품 사용이 늘어나고 실내에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지며 그로 인해 전기 화재 발생 위험은 증가한다. 또한 겨울철은 건조하여 정전기 발생 등의 원인으로도 화재가 발생하기도 한다.

겨울철에 난방용품이나 각종 전기제품을 사용할 때 콘센트나 모터, 회로 기판에 먼지가 쌓여 전기 흐름에 의한 스파크로 인하여 불이 발생한다. 그래서 가정에서 사계절 내내 사용하는 가전제품과 겨울철 난방용품을 사용할 때에는 꼭 콘센트 주위의 먼지와 각종 이물질들을 깨끗이 제거 후 사용해야 안전하다.

전남소방은 이러한 전기적 화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트래킹 클리너 무료 대여'를 실시하고 있다. '트래킹 클리너'란 무엇일까?

전통시장 및 노후주택, 축사 등의 콘센트, 분전반 등의 먼지를 제거하는 장비이다. 화재진압용 용기와 에어클리너 건을 결합해 공기압을 활용하여 전기용품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들을 제거한다.

가까운 소방서에 연락해 '트래킹 클리너' 장비를 무료 대여를 받아 먼지와 이물질이 많이 쌓인 곳에 공기압을 이용해 제거한다면 화재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설마 하는 생각으로 화재 위험 요인을 방치해 둔다면 갑작스러운 화재로 돌변하여 나와 가족, 이웃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항상 화재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화재 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