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커까지 활개"…민주당 '텃밭' 광주 권리당원 확보 경쟁
상태바
"브로커까지 활개"…민주당 '텃밭' 광주 권리당원 확보 경쟁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2.1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맥 총동원 '우리 표' 확보…민주당, 당원 정비·경선 준비

"공천 룰이 바뀌지 않는 이상, 권리당원을 얼마나 확보하는지가 당선의 관건이어서 많은 분을 만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 고향인 광주에 내려와 총선을 준비 중인 A씨는 이른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주민들을 만나느라 분주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현역 의원보다 인지도도 낮은데다 더불어민주당 경선을 통과하려면 권리당원을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하므로 A씨의 마음은 바쁘기만 하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PG)
더불어민주당 경선 (PG)

국회의원 선거를 1년 앞두고 민주당의 '텃밭'인 광주에서 출마를 준비 중인 예비후보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민주당 지지도가 압도적인 광주에서는 '경선이 곧 공천'이라는 공식이 통하기 때문에 선거에 나가려는 예비후보들의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14일 민주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2월 현재 광주 지역의 민주당 당원은 40만명인데,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은 8만여명으로 추산된다.

정확한 숫자는 중앙당이 집계하므로 알 수 없지만, 광주시당의 경우 8개 지역위원회로 구성돼 1개 지역위원회당 1만여명의 권리당원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경선에서 이기려면 최소 4천에서 5천명의 권리당원을 확보해야 하는데, 정치를 막 시작한 신인에게는 큰 부담이다.

경선에서 권리를 행사하려면 경선일로부터 6개월 이전에 권리당원으로 입당해야 하므로 7월까지 권리당원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선거가 다가오면서 당비를 대신 납부해주면 권리당원을 확보해주겠다는 정치 브로커들도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예비후보는 "지인을 통해 사무실로 당비를 대납해줄 수 있냐는 문의가 들어와 당장 연락을 끊도록 조치했다"며 "1명이라도 확보하는 게 중요하지만, 불법을 저지르면서까지 확보하고 싶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권리당원 확보에만 치중하는 데 대해 "민심과 떨어질 수 있다"며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총선에 이어 내년 선거를 준비하는 B씨는 "권리당원 모집에 혈안이 되면 시민과 멀어질 수 있어, 권리당원 모집을 하면서 민심을 보듬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기존처럼 권리당원 50%, 일반 시민여론조사 50% 방식대로 하면 혁신 공천을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총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당원 정비에 나섰다.

정비 대상은 등록한 지 오래돼 연락되지 않거나 연락처가 잘못 기재된 당원들이다.

광주시당은 지역위원회별로 당원 정비를 하는 등 본격적인 경선 준비에 들어갈 계획이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정당법은 당비를 대납하는 행위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며, 적발되면 후보 자격을 상실하게 된다"며 "공정한 경선 관리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정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