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시민사회단체 "5·18단체-특전사 동지회 공동선언식 반대"
상태바
광주시의회·시민사회단체 "5·18단체-특전사 동지회 공동선언식 반대"
  • 최철 기자
  • 승인 2023.02.1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는 15일 "오는 19일 예정된 5·18단체와 특전사동지회가 여는 '포용과 화해와 감사 대국민 공동선언식'을 함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광주시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오늘날 광주는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명예 회복, 배상, 기념사업이라는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5개 원칙 중 어느 것 하나 완성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5·18민주화운동에 관한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지 않은 이상 용서해야 할 대상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피해의 내용을 정확히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포용과 화해를 넘어 감사를 표한다는 것 역시 이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광주시민 살상명령자, 특히 집단 발포명령자가 누구인지 밝혀지지도 않았다"며 "진상규명과 사죄가 먼저"라고 덧붙였다.

24개 단체가 모인 광주시민단체협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학살자들은 여전히 발포 명령을 부인하고 있고 우리는 학살자의 입에서 공식적인 사과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섣부른 용서는 이들에게 면죄부를 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초 의도와 달리 학살자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면 철회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5·18 단체(부상자회·공로자회)는 오는 19일 특전사동지회와 함께 대국민 공동선언식과 5·18 민주묘지 합동 참배를 하는 행사를 강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용서와 화합을 위해 추진된 행사가 오히려 갈등의 장으로 뒤바뀔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유족회가 불참을 선언한데다 두 단체에 속한 구성원들 일부도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또 지난해 12월 두 단체 회원 700명이 모인 송년 모임에서 회원들의 지지를 받았다고 하지만 총회나 이사회 등 정식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점은 한계로 남아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