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작전하듯…' 특전사동지회 5·18묘지 기습 참배
상태바
'군사 작전하듯…' 특전사동지회 5·18묘지 기습 참배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2.1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익봉 특전사동지회장 "과거 딛고 미래로 같이 가는 계기 되길"
대국민 공동선언식장은 지역시민단체 행사 저지로 몸싸움
특전사회 5·18 묘지 기습 참배[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특전사회 5·18 묘지 기습 참배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지역사회 반대를 피해 특전사동지회와 함께 국립 5·18 민주묘지를 기습 참배했다.

황일봉 부상자회장과 정성국 공로자회장은 19일 오전 9시 50분께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특전사동지회 집행부 25명과 함께 합동 참배했다.

애초 계획은 이날 오후 5·18 묘지를 참배하기로 했었으나, 군사 작전하듯 이날 오전 기습적으로 참배에 나섰다.

특전사회 초청 행사를 강하게 반대하는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배를 저지하겠다고 사전 경고하자 아무도 없는 시간을 틈타 5·18 묘지를 찾았다.

최익봉 특전사동지회 총재는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운명을 달리하신 여러사람들의 묘지를 보면서 정말 가슴 깊이 많은 느낌을 받았다"며 "그 분들의 헌신적이고 숭고한 희생이 없었다면 오늘날 대한민국의 성숙한 민주주의가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참배가)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같이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후 대국민 공동선언식이 예정된 광주 서구 5·18 기념문화센터로 이동했다.

특전사동지회 초청 행사에 반쪽된 5·1819일 오전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 앞에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5·18단체 일부의 특전사동지회 초청 행사에 반대하며 행사장 진입을 시도하자 경찰 기동대가 막고 있다. 이날 행사에 반대한 시민단체는 특전사동지회의 진상규명 협조와 진솔한 사과가 우선이라고 요구했다. 2023.2.19 (사진=연합뉴스)
특전사동지회 초청 행사에 반쪽된 5·18
19일 오전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 앞에서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5·18단체 일부의 특전사동지회 초청 행사에 반대하며 행사장 진입을 시도하자 경찰 기동대가 막고 있다. 이날 행사에 반대한 시민단체는 특전사동지회의 진상규명 협조와 진솔한 사과가 우선이라고 요구했다. 2023.2.19 (사진=연합뉴스)

이곳에서는 이 지역 시민단체가 '대국민 공동선언식'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었다.

'피 묻은 군홧발로 5·18을 짓밟지 말라' 등의 손팻말을 든 시민단체 회원들은 행사 시작 전부터 경찰들과 밀고 밀치는 몸싸움을 벌였다.

회원 중 일부는 공동선언식이 열리는 5·18 기념문화센터 앞에 드러누워 '계엄군은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쳤다.

특히 군복 입은 특전사동지회가 행사장에 입장하기 시작하자 이를 저지하기 위해 격렬히 달려들었고, 이를 막아선 경찰, 외주경비업체와 강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지역사회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날 특전사동지회와 대국민 공동선언식을 강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