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전사회 초청 5·18행사 찬반 갈등, 경찰 수사로 비화
상태바
특전사회 초청 5·18행사 찬반 갈등, 경찰 수사로 비화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2.2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사 반대' 미신고 집회 주최 또는 참여자 입건 방침
5·18단체 초청 행사 참석하는 특전사동지회…반발하는 지역 시민사회[연합뉴스 자료사진]
5·18단체 초청 행사 참석하는 특전사동지회…반발하는 지역 시민사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5·18단체 일부가 특전사동지회를 초청한 행사를 두고 빚어진 찬반 갈등이 경찰 수사로 비화했다.

21일 광주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9일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 주변에서 열린 미신고 집회에 대해 경찰이 원칙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경찰은 집회 주최자 또는 참가자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해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당시 집회 현장에서 기준치(주간 75㏈)를 초과한 소음도 발생한 것으로 확인하고 음향 증폭 장치 사용자 등에게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당시 이곳에서는 5·18 부상자회·공로자회와 특전사동지회가 참여하는 '용서와 화해를 위한 대국민 공동선언' 행사가 열렸다.

행사 시작을 약 1시간 앞둔 오전 10시부터 5·18기념문화센터 주변에서는 5·18단체 일부 관계자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간 몸싸움이 이어지기도 했다.

지역 사회에서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1980년 유혈 진압과 시민 학살을 진심으로 사죄하고 양심 고백이 우선이라는 반대 목소리가 일었지만,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특전사동지회와 화합 행사를 강행했다.

경찰은 특전사동지회 초청 행사 참가자의 5·18기념문화센터 출입을 방해했거나 현장에서 물리적 충돌을 일으킨 집회 참가자들은 관련 고소장이 접수되면 피의자로 입건한다는 방침이다.

행사를 주관한 5·18단체 관계자 등은 업무방해, 폭행 등 혐의로 조만간 경찰에 고소장을 낼 것으로 알려져 후유증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