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전사회 초청 5·18 행사 후폭풍…범시민 대책위 구성
상태바
특전사회 초청 5·18 행사 후폭풍…범시민 대책위 구성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2.2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상자회·공로자회에 대국민 공동 선언 철회 촉구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회의21일 오전 광주 동구 YMCA 2층 무진관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이들은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지역 여론을 무시하고 특전사동지회와 함께 대국민 공동선언식과 5·18 민주묘지를 합동 참배한 것에 대한 후속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2023.2.21 [광주전남사진기자회]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회의
21일 오전 광주 동구 YMCA 2층 무진관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이들은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지역 여론을 무시하고 특전사동지회와 함께 대국민 공동선언식과 5·18 민주묘지를 합동 참배한 것에 대한 후속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2023.2.21 [광주전남사진기자회]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가 특전사동지회 초청 행사를 강행한 5·18 일부 단체(부상자회·공로자회)의 책임을 묻기 위해 '범시도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113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오월정신 지키기 범시도민 대책회의 추진단'은 21일 광주 동구 YMCA에서 참여단체 전체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대책위가 해결해야 할 당면 현안도 함께 논의됐다.

행사를 주최한 5·18 두 단체에 사과와 대국민공동선언을 철회하도록 촉구하자는 것이다.

만약 거부하면 5·18 두 단체와 모든 관계를 단절하고 집행부 퇴진 운동을 벌여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도 거론됐다.

5·18 전야제 등 기념행사를 준비하는 5·18 행사위원회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방안도 논의에 포함됐다.

행사에 축사를 보낸 기관장과 정치권 인사들의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고, 행사 추진 배경 등을 규명하는 활동도 당면 과제로 꼽았다.

대책위는 실무 조직 구성 등을 거쳐 오는 23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이철우 전 5·18 기념재단 이사장 등 민주원로 3명을 비롯한 주요 연대단체 대표 등이 상임 대표를 맡을 예정이다.

회의에 앞서 광주·전남 6월항쟁 박흥산 상임이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번 행사를 '2·19 폭거'라고 규정했다.

그는 "5·18 두 단체가 진정으로 진상규명과 5·18 정신 계승을 위한다면 광주 시민, 사회단체와 충분한 논의를 통해 정당성을 확보해야 했다"며 "특전사동지회도 살육행위를 정당화하고 광주 시민을 자신들과 똑같은 가해자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5·18 두 단체는 무엇을 얻고자 광주 사회를 분열시키고 공수부대의 피 묻은 손을 아무런 부끄럼 없이 잡았나"라며 "두 단체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려면 이번 사태를 초래한 두 회장을 제명처리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18 부상자회와 공로자회는 지난 19일 지역 사회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특전사동지회를 초청해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대국민 공동선언' 행사를 열었다가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