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지방 대학 단계적 지원 방안 마련돼야"
상태바
광주시의회 "지방 대학 단계적 지원 방안 마련돼야"
  • 최철 기자
  • 승인 2023.02.2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의회-대학상생혁신포럼, 정책토론회

지방정부와 지방대학 간 상생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자 광주시의회와 대학상생혁신포럼이 공동으로 27일 시의회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1부에서는 신수정 광주시의회 교육문화위원장이 좌장으로, 김재형 교수(조선대)가 '지역대학 위기 극복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자는 김일명 교수(광주여대), 김승희 교수(광주대), 신지훈 교수(서영대), 윤영기 부국장(광주일보)이 참석했다.

제2부에서는 박수기 시의원이 좌장을 맡았고, 염민호 교수(전남대)가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 사업(RIS)의 이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토론자는 신정호 교수(목포대), 이건근 소장(대동CT연구소), 장우진 교수(동강대), 차성현 교수(전남대)가 참석했다.

온라인 토론자로는 문병효 교수(강원대), 김명연 교수(상지대), 선재원 교수(평택대)가 참여했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로 대학 사무를 지방정부로 이관하는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과 ‘글로컬 대학 육성’ 정책 방향을 조망하고, 지역대학 위기 극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 발제를 맡은 김재형 교수는 "지역대학 육성 정책이 지방에 이전됨에 따라 지방 교육청 업무가 확대될 수밖에 없다"며 "미국의 고등교육 업무사례와 함께 초중고와 대학의 유기적 결합이 필요한 정책을 관할 교육청이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주시 사립대의 공영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마련해 광주 지역 대학에 단계적인 지원과 재원확보 등을 조례에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부 발제를 맡은 염민호 교수는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사업(RIS)이 전국의 4개 플랫폼 중 성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며 "그간 30개월의 운영 성과를 분석하고 종합적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고등교육에 대한 인식을 사적 가치에서 공적 가치로 전환해야 할 때"라며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통제보다는 지원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좌장을 맡은 신수정 의원은 "지방대학의 발전은 지역의 청년들이 성장하고, 지역의 변화를 이끌 수 낼 수 있는 좋은 원동력이 된다"며 "정부 기조에 따른 지방대학의 다양한 정책적 방향을 지역의 대학과 지자체, 의회와의 협력과 공존을 통해 상생의 길을 모색하는 전기를 이번 토론회를 통해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