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이탈표에 민주당 텃밭 광주 '후폭풍'
상태바
이재명 체포동의안 이탈표에 민주당 텃밭 광주 '후폭풍'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2.2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성 명단' 나돌아…"총선용 '낙인찍기', 당에 도움 안 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에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찬성하는 이탈표가 상당수 나오자 민주당 '텃밭'인 광주에도 후폭풍이 불고 있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김진표 국회의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의 부결을 의결하고 있다. 2023.2.27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김진표 국회의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의 부결을 의결하고 있다. 2023.2.27 (사진=연합뉴스)

28일 민주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간신히 부결된 이후, 전날 오후부터 시당 사무실에는 당원들의 전화가 빗발치듯 이어지고 있다.

당원들은 "민주당이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라며 이탈표가 나온 데 강하게 항의하는가 하면, 일부는 "안타깝다"라거나 "민주당이 똘똘 뭉쳐야 한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압도적인 표 차로 체포동의안이 무난하게 부결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민주당에서 상당수 이탈표가 나오자 시당은 물론 지역위원회 사무실 관계자들 모두 당혹스러운 표정이 역력했다.

무엇보다 강성 지지자들이 민주당 당헌 개정안 부결을 주장했던 의원 28명을 '찬성표 의원'으로 지목하고 내년 총선에서 퇴출하자는 움직임이 일자 관련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부 지지자 사이에서 만든 '살생부'까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돌아 현역 의원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민주당 광주지역 국회의원은 모두 6명인데, 이들은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올 경우, '반드시 부결시키겠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병훈 시당위원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명, 비명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민주당이 하나로 뭉쳐 내년 총선에서 꼭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길어질수록 내년 총선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현역의원들에게는 부담이다.

'경선이 곧 본선'이란 인식이 강한 광주에서 민주당 경선에 참여할 예비주자들도 이 같은 상황에 주목하고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과거에는 제왕적 총재가 정당을 좌지우지했지만, 이제는 다양하고 합리적인 의견이 나올 수 있는 구조인데, 표결 결과를 갖고 내부에서 갈라치기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총선을 앞두고 현역의원을 대상으로 한 일종의 낙인찍기로 당의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