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해법] "굴종 외교 철회하라"…광주 정치권 반발
상태바
[강제징용 해법] "굴종 외교 철회하라"…광주 정치권 반발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3.0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정치권은 6일 '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한 정부의 일제 경제 징용 피해배상 해법을 "굴종 외교"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강제 동원 정부 해법 규탄 기자회견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한 정부의 강제 동원 문제 해결방안이 발표된 6일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일제 강제 동원시민모임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3.6 (사진=연합뉴스)
강제 동원 정부 해법 규탄 기자회견
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한 정부의 강제 동원 문제 해결방안이 발표된 6일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일제 강제 동원시민모임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3.6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가 환영하는 최악의 굴욕 외교로 치욕스럽다"며 "친일 굴종 외교를 즉각 중단하고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방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우리 국민에게는 그 어떤 것도 책임지려 하지 않으면서 일본에는 한없이 굴욕적인 정부를 우리 국민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전남도당도 성명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를 강행했던 박근혜 정권의 말로가 어떠했는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친일 굴욕 행보를 강행한다면 민심의 단죄를 면치 못할 것이다"고 밝혔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일본의, 일본에 의한, 일본을 위한 결정을 그대로 따르기만 한 이번 참사는 용납할 수 없는 한국 정부의 자발적 굴욕일 뿐"이라며 "외교실패의 책임을 물어 박진 외교부 장관을 즉각 경질하고 대일 외교 라인 전원을 문책,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광주시의회는 "인권 유린에 앞장선 전범 기업이 배상금도 내지 않고, 진심 어린 사과가 아닌 과거 '담화 계승' 방식의 간접사과는 강제징용의 해법이 결단코 될 수 없다"며 "피해자의 동의도 얻지 못하는 굴욕적인 해법은 대일 외교 갈등의 또 다른 불씨가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