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윤심 개입'·'울산 땅'만 들린 여당 전당대회
상태바
[연합시론] '윤심 개입'·'울산 땅'만 들린 여당 전당대회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3.0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합동연설회[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의힘 전당대회 합동연설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레이스가 7일 투표를 마감하고 발표만 남겨놓게 됐다. 100% 당원투표로 치러지는 이번 경선에는 지난 4∼5일 실시된 모바일 투표(47.51%)와 ARS 투표 1일 차 합산 결과 전체 선거인단의 53.13%인 44만4천833명이 투표에 참여해 이미 역대 당원투표 최고치인 2021년 전대의 45.36%를 크게 넘어섰다. 높은 투표 참여율을 놓고 친윤(친윤석열)계인 김기현 후보는 '당정 안정화를 바라는 당심'이라고 했고, 안철수·천하람 후보 등은 '(윤핵관) 심판의 성격'이라며 제각각 아전인수식 해석을 내놨다. 높은 투표율이 무엇을 뜻하는지는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지난해 대선 승리 이후 집권당이 돼 치르는 첫 여당 전대가 새로운 비전과 정책을 바라던 국민의 기대치에 부합했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번 전대는 윤 대통령의 마음(尹心)이 어디에 있느냐에서 시작해, 대통령실의 전대 개입 의혹 논란으로 막을 내렸다. 당원투표 100% 경선룰 변경, 전대 출마를 고심 중이던 나경원 전 의원이 친윤 그룹과의 극심한 갈등 끝에 출마를 포기한 데 이어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지낸 안철수 의원에게 쏟아진 대통령실의 "국정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는 강한 경고 등이 대표적이다. 대통령실은 '대통령을 전대에 끌어들이지 말라'는 취지였다고 했지만, 많은 국민은 '윤심은 당신들이 아니다'는 의미로 읽었다. 당초 미미한 지지율을 기록했던 김기현 의원이 당내 친윤계의 집중 지원 속에 단숨에 선두로 올라선 것 역시 윤심의 작용이었다. 김 의원의 부상과 함께 그의 울산땅 투기 의혹을 둘러싼 진흙탕 싸움이 전대 과정의 유일한 이슈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막판에는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가 김 후보를 지지하는 성격의 홍보물을 단체 채팅방에 전파해 달라고 요청하는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까지 제기됐다. 이러니 이번 전대를 '윤심 전대'라고 하는 것이다.

전적으로 윤심에만 의존한 후보나, 그 반대편에 서서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후보 가운데 누가 당 대표가 된들 그가 집권당 대표라는 정치적 무게감을 느끼고 제 역할을 해 낼지 의문이다. 오히려 이번 전대가 총선을 1년 남겨 놓고 벌어질 공천을 둘러싼 당내 갈등의 전초전 같은 느낌마저 든다. 고물가와 고금리, 경기침체로 살기 어렵다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요즘이다. 국제 정세의 혼돈 속에 민감한 정책 결정을 해야 할 일들도 산더미다. 여당은 대통령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대통령과 함께 일하는 정당이다. 새로 들어설 여당 지도부가 가장 유념해야 할 대목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