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사업, 단순업무 위주…고학력 많은 신노년에 안맞아"
상태바
"노인일자리사업, 단순업무 위주…고학력 많은 신노년에 안맞아"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3.12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고용정보원 보고서…참여 이유 '생계비·용돈 마련' 66.4%
노인 일자리 사업[연합뉴스 자료 사진]
노인 일자리 사업
[연합뉴스 자료 사진]

정부의 노인 일자리 사업이 단순 업무 위주여서 고학력이 많은 새로운 노년 세대에는 맞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고용정보원 강지성 책임연구원과 황광훈 부연구위원은 정보원이 12일 발간한 계간 고용이슈의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특성 및 참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보고서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들은 "노인 일자리 사업의 내용과 운영 방식, 교육 프로그램 등이 전반적으로 기존 노인 세대의 특성에 맞게 설계돼 있다"며 "학력 수준과 전문성이 뚜렷하게 높은 '신 노년 세대'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고 밝혔다.

여기서 말하는 '신 노년'은 1955년 이후 태어난 베이비부머 세대다.

현재 노인 일자리 사업 유형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공공형은 업무 강도가 낮은 자원봉사 형태다.

보고서는 "노인 일자리 사업을 기존 방식대로 운영할 경우 사업 참여자의 다양한 욕구와 일자리 사이 발생하는 미스매치 현상이 확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노인 일자리 사업은 공익 활동, 재능 나눔 활동(이상 공공·봉사형), 시장형 사업단, 취업 알선형, 시니어 인턴십, 고령자 친화 기업(이상 민간·근로형), 사회 서비스형 등 크게 7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2021년 기준 직접 일자리 사업의 지원 인원은 총 102만8천명인데, 노인 일자리 사업이 전체의 76.4%(78만5천명)를 차지했다. 직접 일자리는 구직자를 취업시킬 목적으로 임금 대부분을 정부가 지원하는 한시적 일자리 사업을 의미한다.

이 같은 공공형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노인은 여성 68.4%, 남성 31.6%다. 참여자의 96.0%는 앞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에 지속해서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력이 높을수록, 건강할수록 앞으로 민간형 또는 사회 서비스형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됐다.

1천160명을 대상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 '생계비 마련'이 45.4%, '용돈 마련'이 21.0%로 경제적 이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건강 유지 수단' 10.5%, '여가 활용 수단' 8.3%, '사회참여 및 관계 형성 수단' 6.6% 등이 뒤를 이었다.

최근에는 지하철을 이용한 노인 택배·배달·배송처럼 노인이 참여할 만한 플랫폼 일자리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이유[한국고용정보원 제공]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이유
[한국고용정보원 제공]

보고서는 이 같은 변화에 대응해 노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앱으로 주문받고 고객과 연락하기 등 정보기술(IT) 기초소양 훈련을 늘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