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경 도의원, 여수 국가산단 입주기업 본사 지역 이전 촉구
상태바
최무경 도의원, 여수 국가산단 입주기업 본사 지역 이전 촉구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3.16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무경 의원
최무경 의원

전남도의회 최무경 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4)은 제36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여수 국가산단 입주기업 본사를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의원은 "기업의 본사를 지역으로 이전하는 '지역본사제'를 추진하고 기업들에 대한 세금 감면, R&D투자, 규제 완화 등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여수국가산단은 대기업인 GS칼텍스, LG화학, 금호석유화학 등 대기업과 계열사 본사 대부분이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 있으며 생산 시설인 공장만 가동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 공장에서 창출한 막대한 수익 등 이익은 수도권으로 흘러가고 있다.

여수시는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과 세수 감소와 함께 중대 재해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해 '죽음의 화약고'라고 불리고 있다.

최 의원은 "본사가 지역으로 오게 되면 사업주와 경영진이 직접 현장을 관리하기 때문에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직접 책임지고 사고나 비상사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며 "더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자들의 안전불감증 해소와 함께 전반적인 복지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에 위치한 기업들의 본사를 지방 지역으로 옮긴다면, 수도권 인구 과밀화 해소와 함께 나라 전체의 부와 균형 잡힌 자원의 분배로 이어질 것"이라며 "전남도에서도 지역본사제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