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기업 문화동행…광주형 문화매세나 사업설명회
상태바
시민·기업 문화동행…광주형 문화매세나 사업설명회
  • 조미금 기자
  • 승인 2023.03.1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광주형 문화메세나 문화동행

광주문화재단이 문화기부 확산과 지역예술인 육성 및 자생력 기반 구축을 위한 '2023년 광주형 문화메세나 문화동행' 사업을 본격 개시한다.

16일 광주문화재단에 따르면 광주형 문화메세나 문화동행은 ▲시민 문화동행 ▲기업 문화동행 ▲함께 문화동행으로 크게 3대 문화동행으로 분류해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 추진한다.

'시민 문화동행'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광주 문화예술 기부금 매칭지원사업'은 문화예술에 관심있는 시민과 기업인들의 기부를 통해 예술인의 창작활동에 필요한 안정적 재원을 마련하고 지원하기 위해 민간후원금과 매칭금을 1:1로 지원한다.

예술활동 기간 10년을 기준으로 신진과 중견(전문)예술인을 구분해 지원한다.

신진예술인(단체)에게는 총 2억 6천만원 1인당(단체당) 최소 200만원부터 최대 1천만원까지 지원한다.

중견(전문)예술인에게는 총 5억 2천만원 1인당(단체당) 최소 300만원부터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 전년대비 더 많은 예술인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 문화동행'에서는 기업후원금 1억원과 매칭금 1억원을 합산해 총 2억원을 지원한다.

기업의 기부를 통해서 공공 문화예술 특성화 프로젝트를 함께할 예술인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계해 매력적인 문화예술 상품을 설계하고 8월에는 'IR-day'를 개최해 기업 후원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함께 문화동행'은 매월 소액 정기 기부자를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 운동으로 기부약정서 작성을 통해 월 1천원에서 1만원까지 CMS 자동이체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매칭금 없이 기부자가 특정 예술인을 지정해 기부하는 '문화예술 기부활성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기부에 참여한 시민, 기업(단체)에게는 기부영수증을 통한 세액 공제, 감사패 전달, 재단 기부자센터 현황 게시, 문화예술 행사 초청, 광주지역 문화정보지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사업 설명회는 오는 22일 오후 3시 광주문화재단 4층 다목적실에서 진행한다.

지원신청서는 광주문화재단 누리집(www.gjcf.or.kr)에서 다운받아 4월 13일 오후 5시까지 이메일(gjmcn576@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