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농어촌 지역응급 의료체계 붕괴 우려"
상태바
전남도의회 "농어촌 지역응급 의료체계 붕괴 우려"
  • 박성수 기자
  • 승인 2023.03.2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 의료인력 대란 간담회
농어촌 의료인력 대란 개선방안 간담회

지방의료원 필수진료과목 의료인력 구인난에 이어 올해 공중보건의 병역자원도 급감을 예고하고 있어 농어촌 의료취약지의 응급의료 체계가 무너지고 있다.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는 최근 도내에서 지역응급의료기관을 운영하는 9명의 병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농어촌 의료취약지 응급의료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한 병원장들은 "24시간 응급실 운영을 위한 의사를 구하지 못해 고령의 병원장들이 밤새 당직을 서며 환자를 돌보고 있는 데다가 심각한 경영난으로 대출도 막혀 운영의 한계점에 도달했다"면서 "지금 상태로는 10년 이내 농어촌 응급의료기관 대부분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중보건의를 지역응급의료기관에 우선 배치와 의료인력 기숙사 확대 등 인력난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제도개선을 요청했다.

전남도 관계 공무원은 "전국적으로 공중보건의 병역자원이 많이 줄어 우리 도의 공중보건의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면서 "도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의원들은 "의료체계가 무너지는 지역은 곧 소멸을 의미한다"면서 "농어촌 의료인력난 해소를 위해 의대 정원 확대 등 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답했다.

최선국 위원장은 "전남은 전국에서 의료취약지가 17곳으로 가장 많고 지방의료원도 의료인력 부족으로 진료과가 폐지되는 등 삼중고를 겪고 있다"며 "의료 인력난 해소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의사 증원 문제도 진척되지 않는 상황에서 공중보건의 감소는 농어촌 응급의료기관뿐만 아니라 공공의료 체계를 흔들고 있다"면서 "국가 차원의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전남도와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에서 제출한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정현황'에 따르면 도내 32개 병원 307개 병상이 지정돼 있으며, 22개 시·군 중 함평군과 화순군은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정병원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