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라지역 무당층 지지율에 지역정치권 '촉각'
상태바
광주·전라지역 무당층 지지율에 지역정치권 '촉각'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3.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마다 들쭉날쭉…무당층, 민주당 앞서기도
여론조사 전문가들 "표본 적어 신뢰도 낮아"
광주송정역인파[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송정역인파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라 지역에서 무당층이 민주당 지지층을 앞선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지역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야 모두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하며 민심의 향배에 주목하고 있지만, 표본이 너무 적어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2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3월 3주차)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광주전라 지역은 무당층이 39%로 민주당 지지 38%보다 높게 나타났다.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12%, 정의당은 7%를 기록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 3월 들어 민주당 지지율은 큰 폭의 하강 곡선을 그렸다.

3월 1주차 광주전라 지역 민주당 지지율은 51%를 기록했으나 2주차에는 48%로 3% 떨어졌고 이번 3주차 조사에 30%대로 주저앉았다.

무당층은 3월 1주차에 27%였다가 2주차에는 24%, 3주차에 39%까지 치솟았다.

한국갤럽과 달리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무당층이 여전히 10%를 넘지 못했다.

리얼미터가 지난 17일 발표한 조사에서 광주전라 지역 무당층은 9%였고, 지난 16일 나온 미디어토마토 조사도 광주 전라지역 무당층은 7.2%였다.

여론조사마다 이처럼 결과가 다르긴 하지만 '서진 공략'에 나선 국민의힘은 무당층 증가 수치를 매우 의미있게 받아들이고 있다.

국민의힘 광주시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보여준 이재명 방탄 국회와 현 정부 들어 민생을 외면한 민주당에 실망한 민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부동층이 국민의힘으로 오라는 보장은 없지만, 지역 발전을 위한 대안 정당으로서 중도 표심을 잡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광주상무시장[연합뉴스 자료사진]
광주상무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민주당은 1년 전만 해도 70%를 넘나들던 정당 지지율이 40% 선까지 무너지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총선을 불과 1년여 앞두고 있어 민주당 고민도 깊어졌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당 대표 사법 리스크 등 민주당으로서는 악재가 겹쳐, 지지율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며 "윤석열 검찰 정부의 폭주를 막고, 민생도 챙기는 야당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주면 지지율도 올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신뢰도가 매우 낮다는 분석도 있다

여론조사 기관마다 무당층 비율이 큰 차이를 보인 것도 표본이 적은 탓으로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다는 시각이다.

통상 전국여론조사는 1천명 이상을 표본으로 조사를 하는데 지역별로 보면 표본이 100여명 안팎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오승용 킹핀리서치 대표는 "표본이 적다 보면 오차 범위가 커져 통계학적으로는 사실상 의미가 없다"며 "일정한 흐름을 보면 무당층의 증감 추이를 추정할 수 있으므로 당분간 여론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갤럽 3월 3주차 여론조사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무선(95%)·유선(5%)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9.0%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