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건의안 채택
상태바
광주시의회,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건의안 채택
  • 최철 기자
  • 승인 2023.03.2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의회 전경
광주광역시의회 전경

광주시의회는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촉구 건의안'을 지난 22일 본회의에서 채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건의안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난달 신청 마감한 '반도체 특화단지 공모사업'에 대한 반도체 특화단지의 광주·전남지역 지정 촉구를 담고 있다.

광주·전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반도체 특화단지 공모사업은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따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3개 분야로 나눠 특화단지 지정 및 각종 지원 등이 이뤄진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김나윤 산업건설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 등이 부상하면서 반도체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미래 산업의 핵심소재인 반도체 시장 규모는 폭발적인 확대일로가 불가피할 것으로, 광주전남지역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는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광주·전남에는 광주과학기술원, 한국에너지공대, 전남대 등 반도체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위치해 있다"며 "인공지능(AI)·자동차·전력·부지확장·균형성 등 지역 특화 산업과 연계를 통해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강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와 전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반도체 특화단지 공모사업은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따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3개 분야로 나눠 특화단지 지정 및 각종 지원 등이 이뤄진다.

정부는 지난 15일 발표한 국가첨단산업단지와는 별개로 반도체 특화단지와 관련해 산업부와 전문위원회의 1차 검토·조정, 첨단전략산업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올 상반기 중 지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