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 시동
상태바
전남도,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 시동
  • 백옥란 기자
  • 승인 2023.03.2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 옥야리고분군 전경
영암 옥야리고분군 전경

전남도는 찬란한 고대 문화를 꽃피운 마한역사문화권을 복원하고, 이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문화재청에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건립 후보지 추천서를 제출하고 유치활동에 본격 나섰다.

24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그동안 고고학적 조사·연구를 통해 4세기 후반 백제 근초고왕 이래 문헌기록에서 잊힌 마한역사문화가 전남지역에서 6세기까지 독자적 문화를 꽃피웠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건립을 포함한 종합 정비사업의 국정과제 채택을 주도했고, 충청·호남 마한권역에서 가장 많은 유적을 보유하고 있어 센터 건립 최적지임을 부각할 방침이다.

마한문화권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비 방향 제시를 위한 ‘마한역사문화권 정비 중장기 계획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다.

호남·충청 등 마한문화권 7개 시·도를 아우르는 초광역협력 마한문화권조성 기본계획 수립 및 사업타당성 조사 예산 반영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충청과 호남 마한권역에서 가장 많은 유적을 보유하고 있어 센터 건립 최적지임을 부각할 방침이다.

현재 마한 전국 유적은 78곳으로 전남에 60곳이 있다.

이어 전북 10곳, 충남 5곳, 광주 3곳 등이다.

전남의 국가사적은 7곳으로 전국 사적 11곳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비지정 유적도 668개나 된다.

그동안 고고학적 조사·연구를 통해 4세기 후반 백제 근초고왕 이래 문헌 기록에서 잊힌 마한역사문화가 전남지역에서 6세기까지 독자적 문화를 꽃피웠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도 관계자는 "전남은 마한의 독창적 문화의 산물을 통해 6세기 중엽까지 독자적 정치체로 남아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지역"이라며 "아파트형 고분형식과 옹관묘, 금동관, 금동신발 등 가장 많은 마한 문화재가 지정돼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건립 최적지"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