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유니온 "법정 근로시간은 주40시간…개편안 폐기해야"
상태바
청년유니온 "법정 근로시간은 주40시간…개편안 폐기해야"
  • 연합뉴스 기자
  • 승인 2023.03.2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52시간 이상 허용 합당한가…채용 늘리고 업무구조 개선해야"
'노동장관 간담회' 비공개 진행에 유감 표명…"소통하는 태도 맞나"
이정식 장관 '청년유니온' 간담회 참석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에서 15∼39세 청년 노동자로 구성된 노동조합 '청년유니온'과 간담회를 하기 위해 참석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2023.3.24 (사진=연합뉴스)
이정식 장관 '청년유니온' 간담회 참석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에서 15∼39세 청년 노동자로 구성된 노동조합 '청년유니온'과 간담회를 하기 위해 참석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2023.3.24 (사진=연합뉴스)

15∼39세 청년 노동자로 구성된 노동조합인 청년유니온은 24일 '장시간 노동' 논란에 휩싸인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대해 "주 40시간의 안착을 원칙으로 하는 개편"을 요구했다.

청년유니온은 이날 오전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간담회에 앞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법정 근로시간은 주 40시간이다. 주 52시간을 법정 근로시간처럼 규정해 이를 기준으로 유연화하겠다는 주장은 매우 곤란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설 청년유니온 위원장은 현 정부의 개편안에 대해 "폐기되는 게 맞다"라면서 "노동시간을 다루는 정책이 정부에 따라 고무줄처럼 왔다 갔다 하는 것을 현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겠느냐"라고 지적했다.

청년유니온은 지난 18∼22일 닷새 동안 청년 노동자 222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면서 "대부분 장시간 노동이 삶을 얼마나 망가뜨리는지와 현행법조차 제대로 지지 않는 현실을 말했다"라고 전했다.

장관에게 전하고 싶은 말청년 노조인 청년유니온 회원들이 24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이날 예정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간담회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장관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든 상자를 들고 있다. 2023.3.24 (사진=연합뉴스)
장관에게 전하고 싶은 말
청년 노조인 청년유니온 회원들이 24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이날 예정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간담회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장관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든 상자를 들고 있다. 2023.3.24 (사진=연합뉴스)

설문조사에서는 '주 최대 69시간으로 바뀌면 인원을 더 뽑지 않고 한 사람에게 일을 몰아 주게 된다', '아이 가진 부모가 책임지고 키울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 '작은 사업장에서는 인력 부족으로 지금도 연휴를 사용하지 못한다', '근로시간 개편 전에 포괄임금부터 없애야 한다'는 등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 위원장은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총 노동시간을 줄여나가기 위한 노력에 역행하는 것 아닌가", "신규 채용을 늘리거나 업무구조를 개선해야지 주 52시간 이상 노동을 허용하는 것이 합당한가" 등 우려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포괄임금 오남용을 근절하고 근로자대표제를 민주적으로 운영할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이뤘다면서 "근로자대표제가 일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대표하고 민주적, 자주적으로 운영되도록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라고 덧붙였다.

긴급 기자회견 갖는 청년유니온청년 노조인 청년유니온 회원들이 24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이날 예정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간담회에 앞서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 논의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3.24 (사진=연합뉴스)
긴급 기자회견 갖는 청년유니온
청년 노조인 청년유니온 회원들이 24일 서울 중구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이날 예정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간담회에 앞서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 논의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3.24 (사진=연합뉴스)

청년유니온은 이번 간담회를 비공개로 진행한 노동부에 유감도 표했다.

김 위원장은 "개편안에 대한 청년들의 의견을 장관에게 전달한다고 하자 전면 비공개로 전환했다"라며 "지금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하는 정부의 태도가 맞는지 의심이 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부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비공개로 진행하게 된 이유에 대해 "보다 밀도 있는 얘기를 듣기 위함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