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특별지자체 밑그림 그린다…행안부 컨설팅 대상 선정
상태바
광주전남 특별지자체 밑그림 그린다…행안부 컨설팅 대상 선정
  • 최철 기자
  • 승인 2023.03.26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소멸 대응·경쟁력 강화 등 특색있는 광역사무 발굴 기대
광주광역시청 전남도청 전경
광주광역시청 전남도청 전경

광주시와 전남도가 초광역 협력을 이끌 특별지방자치단체 모델을 정부와 함께 설계한다.

광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맞춤형 컨설팅 사업 대상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특별지자체는 2개 이상의 지방자치단체가 특정 목적을 위해 광역으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설치하는 지방자치단체 법인으로, 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해 지난해부터 새롭게 시행된 지자체 간 협력제도이다.

광주시는 다음 달부터 컨설팅을 통해 지역 특색에 맞는 사무·권한 발굴, 기관 구성 등 특별지자체 설치 방안 마련을 위해 행안부 등 중앙부처와 관련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댄다.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통해 광역행정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나 갈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교통·SOC, 산업·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광주·전남 지역 현안과 숙원사업을 대규모 국책사업과 연계한 초광역 투자협약 사업으로 추진해 미래 호남권 발전을 위한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광역행정 체계 구축은 일본 간사이 광역연합, 독일 슈투트가르트 지역연합, 미국 미네소타 트윈시티 광역정부 등의 사례와 같이 세계적 추세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난해 7월 상생발전위원회에서 광주전남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를 합의하고 연구과제 수행과 시·도 간 업무협의 등을 추진했다.

광주시는 초광역협력 사무 발굴을 위해 광주테크노파크와 올해 1월 업무협약을 맺었고, 2월부터 학계·연구기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다.

배일권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시‧도 협의와 의회 소통, 시민 의견 수렴 등을 진행하면서 특별지자체 설치내용과 추진 시기 등을 조율하겠다"며 "시·도 협력의 모범사례를 만들고 타 권역과도 협력해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