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소각장 건립 후보지 공모…여가 공간 등 조성
상태바
광주시, 소각장 건립 후보지 공모…여가 공간 등 조성
  • 최철 기자
  • 승인 2023.03.2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가동…광주시 "주민 수용성 높일 것"
광주 상무소각장 전경2016년 12월 폐쇄된 광주 상무소각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상무소각장 전경2016년 12월 폐쇄된 광주 상무소각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가 2030년부터 시행되는 생활 쓰레기 직매립 금지 조치에 대비해 추진하는 대규모 소각장 건립 후보지 선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한다.

광주시는 오는 29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자원회수(소각) 시설 설치사업 추진을 위한 자원순환형 폐기물 처리체계 구축 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광주시가 2030년부터 가연성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는 상황에 대비하고 지역 내 자체 처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했다.

용역은 소각 등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계획을 검토하는 첫 단계인 기본구상 용역으로, 지난해 11월 시작됐다.

자원회수시설은 여가공간 등을 함께 조성해 주민 수용성을 높이고 오염물질 최소화, 에너지 활용 극대화 등을 통해 기피시설이 아닌 환경 친화형 시설로 구축된다.

수도권 3개 시도는 2026년, 이외 지역은 2030년부터 직매립을 금지하기로 한 정부 방침에 따라 광주시는 2029년까지 소각장을 완공해 2030년부터 가동해야 한다.

하루 600∼650t 처리 용량 시설을 건립할 경우 사업비는 3천억∼4천억원, 또는 그 이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보고회는 지난 2월 실시한 소각시설 관련 설문조사(광주on)에서 투명한 절차 공개 및 소통을 원하는 의견을 반영해 추진계획안에 대한 관심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오픈형으로 열린다.

자원회수시설 설치계획 수립을 위한 2030년 기준 생활폐기물 발생량과 시설규모, 부지면적과 주변지역 주민지원계획, 시민이 우려하는 환경오염물질 관리계획, 향후 입지선정 절차 등을 설명한 후 질의 응답을 진행한다.

광주시는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시설계획을 확정하고, 다음 달 중 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계획을 결정해 공고할 예정이다.

공모 결과에 따라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최종 입지를 선정하고, 기본계획 등 법적절차를 추진한다.

손인규 시 자원순환과장은 "자원회수 시설 건립은 지역의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해 가장 중요하고 꼭 필요한 역점 사업"이라며 "많은 시민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광주에는 2016년 12월 상무 소각장 폐쇄 후 대형 소각시설이 없는 실정이다.

현재 광주 생활 쓰레기는 남구 양과동 광역 위생매립장에 매립되거나 전남 나주에 있는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로 일부 보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